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英-EU 브렉시트 전환 1년 연장 ‘가닥'
메이, 수개월 연장안 수용 시사

교착 상태에 빠진 브렉시트 협상(영국의 유럽연합 EU 탈퇴) 결론이 ‘브렉시트 전환 기간 연장’으로 가닥이 잡힐 가능성이 높아졌다.

18일(현지시간) BBC 등 외신에 따르면 EU는 영국이 원한다면 브렉시트 전환기간 연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날 “수개월 가량 (브렉시트 전환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이 부상했다”면서 EU가 제시한 전환기 연장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수용 가능성을 언급했다.

미셸 바르니에 EU 수석대표는 전날 당초 오는 2020년 말까지로 합의한 브렉시트 전환기를 오는 2021년 말까지 1년 더 연장하는 방안을 영국 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영국과 EU는 내년 3월 영국의 EU 탈퇴 시점부터 2020년 말까지 21개월을 전환기간으로 두는 것에 합의한 바 있다.

양측은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와 EU 회원국인 아일랜드 국경문제와 관련해 북아일랜드만 EU 관세동맹 안에 두는 것에 대한 입장 차이를 줄이지 못하고 있다. 메이 총리는 북아일랜드만 EU 관세 동맹 안에 두는 것은 영국 영토의 통합성을 저해할 수 있다며 이 안에 반대하고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 안에 두는 방안을 내놨다.

EU는 당장 구체적인 내용을 합의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없는 만큼 북아일랜드만 관세동맹에 두는 기존 ‘안전장치’안을 대비책으로 남겨두기를 원하고 있다.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에서 “EU 정상들은 브렉시트 협상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면서 “다만 지난 이틀 간 진행된 정상회의에서 충분한 진전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전환기의 연장을 요구하면 EU 정상들은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전환 기간 연장 가능성을 내비치면서도 실제 전환 기간 연장을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EU와의 완전한 관계 단절을 주장하는 영국 보수당의 반발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메이 총리는 "오는 2020년 말 이전에 양측이 미래 관계에 대해 합의를 도출해 낼 것이라는 것"이라면서 "연장안을 받아들이더라도 실제 사용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유진 기자/hyjgogo@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