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농협은행, 대손충당금 비율 낮아…금융시장 대비해야"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농협은행이 국제회계 기준을 이용해 대손충당금을 적게 쌓아 당기순이익을 올리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이 농협은행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농협은행의 대손충당금 적립비율이 타 은행에 비해 낮았다. 대손충당금은 은행이 고객에게 빌려준 자산 중 회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을 설정한 계정으로 적립비율이 높을수록 손실 흡수 능력이 크기 때문에, 금감원은 대손충당금 적립비율을 100% 이상으로 충족을 권고한다.

대손충당금 적립비율을 보면 2015년 타 은행 평균 80%, 농협은행 50%이었다가, 올해 8월 타 은행 평균 124%, 농협은행 81%를 보였다. 자산건전성 분류상 3개월 이상 연체된 부실채권인 고정이하금액에서 올해 8월, 타 은행 평균 1조3175억 원, 농협은행 2조2946억 원으로 부실채권금액도 약 1조 원가량 농협은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농협은행은 올해 1월부터 바젤3(IFRS9)을 적용하여 대손충당금을 쌓는다. IFRS9은 부도율, 담보율, 회수가치 등 차주 개인별 신용도를 고려하여 부실 여부를 결정하므로, 기존 금감원 자산건전성 기준에 따른 일률적 대손충당금보다 적은 금액을 충당할 수 있다.

농협은행은 금감원 자산건전성 기준과 바젤3(IFRS9) 대손충당금 사이의 차이를 대손준비금으로 보전하는데, 대손준비금은 자본으로 편입된다. 타 은행은 대손충당금을 더 쌓는 구조로 부실에 대비하고 있으나, 농협은행은 대손충당금을 덜 쌓고 있다.

박 의원은 “농협은행이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바젤3(IFRS9)에 따라 이전보다 적은 대손충당금을 쌓는 것은 영업 전략일 수 있다”라며 “그러나 STX 조선해양, 리솜리조트, 대우조선해양 등에서 부실이 나면서 은행이 적자를 냈던 것이 불과 1~2년 전이니만큼, 순이익을 늘려 경영실적을 높이기보다는 대손충당금을 더 쌓아 당기순이익이 줄더라도 불확실한 금융시장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