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벼운 운동 10분만해도 기억력 향상에 효과”
가벼운 운동을 하루 10분 씩만 해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일본 한 대학의 연구팀이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사진=123RF]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일상에서 가벼운 운동 10분 정도만 해도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실험을 통해 확인됐다.

아사히신문은 5일 일본의 쓰쿠바 대학 연구팀이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학생들에게 10분간 자전거 페달을 밟는 운동을 하게 한 후 600여 장의 그림을 보여주면서 같은 그림을 판별하게 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 중 뇌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촬영해 기억과 학습능력을 담당하는 해마의 활동 정도를 측정했다.

실험 결과 운동을 하지 않았을 때(31.4%)보다 운동 직후 정답률이 평균 36.9%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해마의 ‘치상회(齒狀回)’라고 불리는 정보의 입구에 해당하는 부위를 MRI로 측정해 보니 눈에 띄게 활성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치상회는 일명 기억력의 열쇠가 되는 수수께끼 기관으로, 뇌 속 깊은 곳에 있는 ‘해마’에서 시자고대 뇌 표면에 넓게 펴져 있는 대뇌피질에 옮겨져 일생 동안 축적되는 기억력의 밑바탕이 된다.

운동이 뇌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그동안에도 있었지만 러닝 등 힘든 운동을 장기간 계속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연구팀을 이끈 소야 히데아키 센터장은 “요가나 태극권 등으로 가볍게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는 것 같다”며 “치매나 우울증 등의 운동요법으로 발전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