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늘고 있는 미숙아…뇌ㆍ폐ㆍ소화기관 등 합병증주의보
최근 고령 임신, 난임 등으로 조산이 늘면서 예정일보다 빨리 태어나는 미숙아가 늘고 있다. 미숙아가 치료를 받게 되는 신생아중환자실과 신생아실. [제공=경희의료원]
-면역 기능 강화 위해서 모유 수유 중요


[헤럴드경제=신상윤 기자]최근 고령 임신, 난임 등으로 조산이 증가하면서 미숙아도 함께 늘고 있다. 임신 37주도 안돼 태어난 신생아를 미숙아라고 한다. 미숙아는 각종 신체 장기가 미성숙된 상태로, 뇌, 폐, 소화기관 등에 생기는 합병증을 주의해야 한다.

-최근 조산이 증가하는 원인은.

▶고령 임신, 난임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난임 시술이 늘다 보니 인공 수정도 증가하면서 다태아(쌍둥이)가 증가하는 것도 원인이다. 통상 산모의 나이가 너무 적거나 반대로 많아도 조산이 늘어난다. 비만 등 대사증후군이 있는 산모가 증가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겠다.

-미숙아의 구분 기준과 생존율은.

▶미숙아는 임신 37주가 안돼 태어난 신생아로, 전체 신생아(약 35만명)의 7% 정도 된다. 최근 10년 새 4.6% 늘었다. 출산율은 줄고 미숙아는 늘고 있다. 최근 미숙아 생존율은 90% 이상이다. 특히 임신 34주도 안돼 태어난 신생아가 매우 위험하다.

-미숙아가 주로 있는 공간이 인큐베이터인가.

▶미숙아라고 다 인큐베이터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태어날 때 체중이 1.8㎏도 안되는 신생아는 체온을 유지해 주는 갈색 지방량이 적다. 에너지를 체온 유지를 위해 쓰기 때문에 체중 증가가 잘 안된다. 이런 신생아를 인큐베이터로 보내게 된다. 온도, 습도 등 엄마의 자궁 환경과 유사하게 돼 있는 공간이다. 신생아가 인큐베이터에서 나오게 되는 기준 체중도 1.8㎏다.

-미숙아에게 많이 발생하는 합병증은.

▶잘 크지 않는 발달지연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신생아가 더 어린 경우 운동장애 등을 일으키는 백질 연화증, 뇌실내출혈 같은 뇌 합병증, 장염 같은 소화기관 합병증, 호흡 유지를 위해 산소 공급이 필요한 기관지폐이형성증 같은 폐 합병증 등을 조심해야한다. 약시, 시야 결손 등이 생기는 미숙아 망막증도 조심해야 한다. 때문에 합병증 치료를 잘 받아야한다. 면역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면역글로불린이 풍부한 모유 수유가 가장 중요하다. 

<도움말:최용성 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