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원제·사랑방…구청장들 ‘이색 소통법’
금천 1번가·영등포 1번가 출범운영
도봉구, 시민청 이어 구민청 개관
강남구, 국민청원 닮은 주민청원제
다양한 소통창구로 주민참여 유도


민선 7기 서울 자치구의 색다른 주민 소통법의 눈길을 끈다. 주민을 일일이 만나면서 이야기를 듣는 데 그치지 않고, 의지있는 주민이면 언제든 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창구를 운영하는 모습이다.

1일 금천구에 따르면, 구는 최근 구청 1층 통합민원실 내 ‘금천1번가팀’을 신설해 운영중이다. 운영기간 한 달이 안 된 신생조직이다. 팀장 1명, 직원 2명으로 구성되는 이 팀은 기존 업무와 함께 지역 문제에 대한 주민 의견을 접수ㆍ상담한다. 검토할 점은 관계부서에 전달하는 일도 책임진다. 금천구는 이를 통해 민원실을 단순 서류만 받는 곳이 아닌 마을민주주의 실현의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더 많은 이야기를 듣기 위해 ‘금천1번가 온라인플랫폼’도 구축한다. 주민이 지역 현안에 관한 제안은 물론 토론과 정책 결정까지 하도록 꾸민다는 구상이다. 김종표 금천1번가팀 주무관은 “작은 목소리도 경청해 주민이 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고 했다.

영등포구도 민선 7기 시작일부터 온ㆍ오프라인에서 ‘영등포1번가’를 운영중이다. ‘구민의 생각이 정책이 된다’는 슬로건을 갖는 이 시스템은 주민이 정책을 제안하면 공무원과 전문가가 함께 실현방안을 고민하는 제안창구다. 지난 7월부터 운영했으며, 이 날 기준으로 벌써 제안 3935건이 들어왔다. 하루에 40건 이상씩 접수된 셈이다. 영등포구는 바로 처리되는 건은 주민에게 즉시 결과를 통보하고 있다. 중장기적 제안은 분야별 전문가가 모인 ‘영등포 100년 미래비전위원회’에서 논의한 후 정책과제로 다룰 예정이다.

도봉구는 오는 12월 정식개관을 목표로 구청 지하 1층~지상 3층을 ‘구민청’으로 바꾸고 있다. 서울 자치구 중 첫 시도다.

서울시청 지하 1~2층을 시민 공간으로 활용하는 서울시민청과 비슷한 콘셉트다. 도봉구민청에선 전시, 마켓, 공연 등 주민 주도로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다. 지상 1층에는 코워킹 스페이스와 아동 휴게실, 구민청 운영사무실이 들어선다. 2층에는 다목적 공간과 세미나실, 3층에는 주민이 직접 만든 프로그램을 검토ㆍ시행할 수 있는 기획실이 생긴다. 도봉구는 이를 위해 2015년 주민참여예산 7억5000만원을 확보한 바 있다.

강남구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비슷한 ‘온라인 청원제’를 추진한다. 30일간 1000명 이상 추천을 받은 청원은 구청장이 직접 답변하는 제도로, 이 달안에 홈페이지를 완성할 계획이다. 강남구는 현재 주민 1000명이 서명하면 발동되는 오프라인 청원제를 시행중이지만, 서명 과정이 번거로운 등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관악구는 오는 다음 달 개관을 목표로 구청장실을 구청 1층으로 이사할 계획이다.

그런가하면 광진구는 민선 7기부터 구청에 ‘아이디어 뱅크’를 두고 있다. 구정에 반영할 수 있는 주민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받는 시설로, 발굴한 주민 아이디어만 300개가 넘는다. 광진구는 테마제안, 일반제안으로 나눠 생각을 접수한다. 테마제안에선 광진구의 비전과 구정 목표, 구정 방향 등 관련 내용을 받고, 일반제안에선 일상생활 속 어떤 아이디어든 제한없이 듣는다. 방문 접수와 우편ㆍ팩스, 구청 홈페이지 등 접수처도 다양하다.

서초구도 주민과 소통하기 위한 방안으로 ‘통통팟’이란 팟캐스트를 만들고 오는 2일 개관식을 갖는다. 다음 달부터 주 1회 이상 학업, 이성문제 등 청소년기 고민상담부터 자녀교육 노하우, 일상 나눔 등 다양한 테마의 방송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직 방송국 PD와 아나운서 등 전문가가 나서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는 중이다.

이원율 기자/yul@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