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북미대화 재개 반가우나 구체방안 마련 서둘러야
방미일정을 마치고 27일 오전(한국시각) 뉴욕을 출발한 문재인 대통령의 귀국 보따리가 꽤 묵직해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20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데 이어 3박 5일간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반도 항구적 평화 기반 구축과 비핵화를 위한 강행군을 마친 셈이다.

힘은 들었지만 상응하는 성과도 있었다. 당장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핵협상을 제 궤도에 올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킨 것만 해도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다고 봐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마친 직후 “머지 않아 김 위원장과 두번재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상황도 빠르게 진전되는 모습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6일(현지시각) 뉴욕에서 회동해 양국간 2차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두 사람은 양측이 주장하는 비핵화와 체제보장 이행을 위한 핵시설 사찰방안에 대한 협상을 재개한다는 구체적인 사안도 협의했다고 한다. 멈출뻔했던 비핵화 시계가 다시 숨가쁘게 돌아가게 된 물꼬를 문 대통령이 튼 것이다.

비핵화와 연계한 종전선언 문제가 다각도로 논의된 것도 큰 성과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인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전쟁종식이 매우 절실하다”며 “향후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들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국제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호소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이 문제를 깊숙히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이만하면 문 대통령이 할 일은 충분히 다했다. 비핵화 협상의 진전여부는 당사자인 북한과 미국의 몫이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긴 여정이 기대한 성과를 얻은 건 반가운 일이지만 남은 과제도 결코 적지 않다. 북미간 대화 재개 분위기가 성숙된 건 분명하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선 손에 잡히는 게 없다는 한계도 함께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평양선언문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하겠다”고 해 북한이 모종의 비핵화 후속조치를 내놓은게 아니냐는 기대감을 낳기도 했다. 하지만 한미정상회담을 마쳤는데도 그게 무엇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최종적이고도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와는 여전히 거리가 멀다는 얘기다. 무엇보다 한국과 미국, 북한 3자간 대화의 끈을 놓지 않는 게 중요하다. 끊임없는 소통으로 신뢰가 더 쌓여야 벌어진 거리를 좁힐 수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