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퓨전한복이란 말 자체가 말 안돼”…전통한복 논란
[헤럴드경제]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이해 전통한복 논란에 재차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개량한복의 범주를 어디까지 인정해주느냐에 대한 논쟁이다.

퓨전한복 고궁 무료입장 혜택 폐지와 관련,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은 24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퓨전한복이란 말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왜 한복 앞에 영어를 앞세워 한복의 한 종류라고 주장하느냐. 그런 옷은 그대로 자유롭게 입으면 되지만 그런 옷을 한복이라고 분류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했다.

종로구는 퓨전한복 논란 중심에 섰다. 종로구는 현재 고궁 입장에 적용되는 ‘한복 착용자 무료 입장’ 혜택에서 퓨전한복은 없애야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관내 100여개 음식점에서 적용하는 ‘한복 착용자 10% 할인 혜택’도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종로구는 지난 11일 문화재청과 문화부관계자, 한복대여업체 사장, 한복 전문가 등을 초청해 토론회를 진행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토론회에는 200여 명이 참석해 찬반 의견을 내놓았다.

주요 고궁이 지역 내 포함돼 있는 종로구는 최근 퓨전 한복 논란의 중심에 뛰어들었다. 종로구는 지난 11일 문화재청, 한복대여업체 관계자, 한복 전문가 등과 함께 토론회를 열었다. 

찬반은 팽팽했다. 퓨전한복을 옹호한 입장에선 젊은층이 선호하고 한복 확산에 좋다는 점을 주된 근거로 들었다. 특히 이 같은 입장은 한복대여업체에서 주도적으로 나왔다. 각종 할인 혜택과 함께 관광객들이 퓨전한복을 많이 입는다는 주장도 나왔다.

반대하는 측은 퓨전한복의 모양 등이 전통한복과 크게 다르고 저품질의 소재 등으로 오히려 한국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입장이다. 대여업체의 경쟁에 따라 점차 옷의 품질도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종로구는 퓨전한복의 고궁 무료입장 혜택을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종로구는 토론회 이후 문화재청에 이 같은 내용을 요청할 계획이었으나 일단 논의를 좀 더 진행하기로 한 상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