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北김정은, 조속한 비핵화ㆍ경제발전 희망”
-“전문가 참관ㆍ영구폐기,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폐기”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역사적 평양방문을 마치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연 ‘대국민 보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 의지를 거듭 확약했다. 가능한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 이와 같은 북한의 의지와 입장을 역지사지 해가며 북한과 대화를 조기에 제기할 것을 희망한다”며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간 대화여건이 조성됐다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20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이 스크린에 나오고 있다. [사진=성기윤 기자/skysung@heraldcorp.com]

문 대통령은 이날 국민들의 성원에 사의를 표하며 “김 위원장과 비핵화와 북미대화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 첫날 회담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비핵화를 논의하는 데에 할애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다만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4개 사항이 함께 이행돼야 하므로, 미국이 그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해준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며 “북한이 평양 공동선언에서 사용한 참관이나 영구적 폐기라는 용어는 결국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폐기와 같은 뜻”이라고 의미부여했다.

아울러 “이번 회담에서 남북관계 관해 중요한 결실은 군사분야 합의”라며 “이 합의가 제대로 이행된다면 남과 북은 우리 수도권을 겨냥하는 장사정포와 같은 상호간의 위협적인 군사와 병력 감축하는 논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남북간에 있어서 정전협정 이후 아직 끝나지 않은 정전을 종전하는데서 나아가 미래 전쟁 가능성까지 원천적으로 없애는 일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회담을 가까운 시일에 개최하기로 합의 지자체 교류 활성화하기로 했다”며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 면회소의 전면가동을 위해 북측의 몰수 조치를 해제해줄 것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도 동의했다”고도 소개했다. 또 “올해는 고려건국 천백년 되는 해”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12월에 개최되는 대고려전에 북측 문화재를 함께 전시할 것을 김위원장에게 제안했고 김 위원장도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방남에 대해 “‘가까운 시일에’라고 표현했지만 가급적 올해 안에 방문하기로 합의했다”며 “우리 국민들꼐서도 김 위원장직접 보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번영에 대한 의견을 그의 육성통해 듣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정부는 평양 공동선언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범정부적 추진체게 마련할 것”이라며 “남북 고위급 회담을 가까운 시일에 개최하고 오늘의 선언이 국민 삶 실질적 향상 위해 최선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에도 협력을 당부한다”며 “오직 국민들의 힘으로 국민들 지지와 응원 덕분에 평양 회담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평화는 한반도에 사는 우리 모두의 숙원이다. 그 숙원을 이루는 길에 국민의 뜻과 늘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