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해신공항, 거점공항 NOㆍ관문공항 YES”
-부산시민단체,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구성 촉구

[헤럴드경제(부산)=윤정희 기자] 부산지역 시민ㆍ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가 12일 성명을 내고 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를 신속히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성명은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 결과에 대한 것으로 시민운동본부는 공동검증은 국토부와 공동으로 하되 결과는 국무총리실 산하 기구에서 판정하는 방향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 “국토부의 용역보고는 지역 의견을 무시한 채 이미 예정된 김해공항 확장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소음과 안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기본계획안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운동본부측은 “동남권 주민의 염원은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건설이다”며 “이번 용역보고에서 국토부와 동남권 주민 간 시각차를 확인한 만큼, 공동검증은 당연한 절차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과 울산, 경남 3개 시도 단체장들은 지난달 21일신공항관련 합동보고회를 갖고 김해신공항의 정책 변경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특히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이 아닌 거점공항으로 계획됐고 정책결정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광역철도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협력단을 구성하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