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반기 분양시장 브랜드 아파트를 주목하라

-브랜드 아파트 지역 내 우수한 자리를 선점하는 경우 많아
-‘힐스테이트 송정’ 전용 59~104㎡ 526가구 분양물량 약 86% 이상 중소형 구성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며 아파트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수요자들은 안전성·상품성 등을 갖춘 브랜드 아파트로 몰리고 있다.

브랜드네임을 갖춘 단지의 경우 대형 건설사가 탄탄한 재무구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요자들에게 인지도 및 신뢰가 높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중견건설사 부도와 같은 경제적 문제에서 안전하다. 여기에 평면, 커뮤니티시설 등 상품성도 좋아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향후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 브랜드 아파트는 우수한 청약성적을 거뒀다. 지난 7월 포스코건설이 전라북도 전주시 인후동에 공급한 ‘전주 인후 더샵’의 경우 최고 44.7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인후동에 10여년 만에 공급한 브랜드 새 아파트로 견본주택 오픈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부동산 전문가는 "브랜드 아파트는 비(非)브랜드 아파트에 비해 평면 설계는 물론 커뮤니티시설, 조경 등이 뛰어나다는 인식이 수요자들에게 자리잡고 있어 관심도가 높다"라며 “게다가 대형 건설사의 아파트는 지역 내에서도 우수한 자리를 선점해 공급하는 경우가 많아 생활인프라, 개발호재 등 입지여건이 좋다는 점도 수요자가 몰리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브랜드네임을 갖춘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경북 구미에서 브랜드네임을 갖춘 단지들이 공급 중이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현대엔지니어링은 경북 구미시 송정동 37번지 일대(옛 삼성전자 사원아파트 부지)에 ‘힐스테이트 송정’을 공급하고 있다.

힐스테이트 브랜드로 구미시에서 첫 선을 보이는 힐스테이트 송정은 지하 2층, 지상 9~20층 2개단지 7개 동 전용면적 59~104㎡ 526가구로 구성된다. 분양물량의 약 86% 이상이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중소형이다.

힐스테이트 송정은 10대 건설사가 시공하는 단지답게 단지 구성도 뛰어나다. 남향 위주의 동(棟) 배치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단지 내 각종 조경시설과 테마정원 등이 눈에 띈다.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수요층을 겨냥한 신(新)평면도 돋보인다. 전용면적 59㎡는 3.5베이(Bay)이며, 전용면적 74㎡와 84㎡, 104㎡는 4베이 구조다.

힐스테이트 송정은 인근 개발호재를 갖춰 향후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주변에 위치한 구도심 원평동이 지난달 31일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원평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사업비 420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추진 될 예정이다. 도시재생사업의 주요 내용은 빈집정비 프로그램 운영 등과 같은 자생적 주거환경 개선사업, 청년창업지원공간(벤처 플로어) 조성, 반딧불 거리 조성, 아트 갤러리 조성사업 등이다. 사업대로 추진될 경우 원평동은 경제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되며 그 영향은 힐스테이트 송정에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이 단지가 들어서는 송정동은 ‘구미의 강남’으로 행정타운, 교육 및 학원,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져 주거 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실제로 송정동 집값은 구미시 평균을 훨씬 웃돌고 있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8월 31일 기준 송정동 아파트 3.3㎡당 평균 매매가는 구미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 대비 13.7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힐스테이트 송정 도보 거리에도 구미시청과 우체국, 구미경찰서, 구미교육지원청 등 행정타운이 밀집해 있다. 금오초, 구미여중, 금오고 등이 가깝다.

아파트와 함께 들어서는 단지 내 상가는 도로변을 따라 조성돼, 지상 1층은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고, 2층은 테라스가 설치돼 공간활용이 뛰어나다. 또한 모든 상가의 어닝 계획으로 고급스러운 외관으로 구성하였으며, 단지 품격에 맞게 스트리트 상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관공서와 공원 등이 밀집해 있고, 교통도 잘 발달돼 있어, 단지 내 수요뿐만 아니라 주변 유동인구 끌어들이기에 좋은 입지여건이다.

또한, 힐스테이트 송정은 실수요자의 초기 부담을 줄이기 위해 1차 계약금 정액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더불어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도 제공한다. 힐스테이트 송정 모델하우스는 구미시 광평동 60-3 일대에 있으며, 모델하우스 방문 예약시 소정의 사은품도 증정하고 있다. 입주예정일은 2020년 5월이다.

다음으로 GS건설은 구미 문성3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B1-1 블록에 ‘문성레이크자이’를 이달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상 24~29층, 전용면적 74㎡~138㎡ 975가구로 구성되며 단지 인근에 문성지, 들성생태공원 등이 위치한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