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규제지역 포함…정부 “집값 오르면 취소 또는 연기”

동대문·서대문·종로구 등
도심산업 육성·일자리 창출 기대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 99곳이 추가로 선정하면서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서울의 7곳이다. 특히 최근 정부가 집값 폭등 우려가 큰 ‘투기지역’으로 선정된 곳이 다수 포함됐다.

경제기반형’으로 동대문구 답십리동과 장안동, 성동구 용답동에 걸쳐 있는 장안평 중고차 매매센터를 현대화하는 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에 포함되지 않았다. 종로구 종로3가 43만9356㎡ 부지 세운상가 일대를 도심 산업단지로 개발하는 계획도 선정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부 투기지역으로 추가 지정되는 등 과열 양상이 진행중이라는 점을 감안해 대규모 사업은 배제했다”고 설명했다.

지역 활성화에 기반을 둔 지역들은 무리 없이 사업의 동력을 얻게 됐다. 중랑구가 대표적이다. 뉴타운 해제지역인 묵동 246번지 일원(14만6519㎡)의 지역자원을 활용해 지역공동체 회복과 경제자립기반 구축, 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 강북구 수유1동 51만4326㎡, 은평구 불광2동 13만5030㎡, 관악구 난곡동 27만795㎡ 등은 집수리 지원과 기초 인프라를 확충하는 ‘주거지원형’ 도시재생이 진행될 예정이다. 동대문구 제기동 67번지 4만98㎡ 일대와 금천구 독산1동 1100번지 일원 5만6611㎡ 집수리 개선, 안전 인프라 구축 등 ‘우리동네살리기’ 프로젝트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전문가들은 집값 급등 가능성을 우려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대부분 주변지역이 뉴타운으로 개발되고 있거나 개발 압력이 있는지역들로 최근 갭메우기 현상을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혹시 모를 집값 상승 가능성에 대해 모니터링을 통해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신청·선정·착수의 3단계에 걸쳐 (부동산가격에) 과열이 발생할 경우 사업지 선정을 취소하거나 추진시기를 조정하는 등 적극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일한 기자/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