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해신공항, 사실상 확장계획에 불과”
-동남권 신공항 TF, 합동보고회 개최
-부울경 3개 시도지사 공동대응 합의


[헤럴드경제(부산)=윤정희 기자] 안전문제와 소음문제 등 ‘김해신공항 문제점’에 대해 부산과 울산, 경남 등 3개 시ㆍ도지사가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는 21일 오후 3시 KTX 울산역 회의실에서 열린 ‘김해신공항의 결정과정 검토결과(동남권 신공항 TF)’에 대한 합동보고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이 자리에는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박재호 의원, 민홍철 의원, 김정호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동남권 신공항 TF의 ‘김해신공항 결정과정 검토결과’에 대한 설명에 이어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먼저 신공항의 기능 검토결과에 따르면 지역에서는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으나, 정부가 김해신공항을 현재의 김해공항보다 못한 거점공항으로 계획했다고 주장했다.

또 정책결정 과정을 검토한 결과,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반하고, 5개시도의 합의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신공항 사전타당성 분석을 검토한 결과 필수조건인 안전, 소음, 확장 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설활주로 진입표면상 장애물은 어떠한 경우에도 절취가 필요하지만 이를 감안하지 않았고, 소음문제와 밀접한 현장조사가 실시되지 않아 소음영향 축소 및 왜곡이 이뤄졌으며, 인천공항보다 많은 과다한 슬롯(SLOT) 적용으로 수요증가에 따른 확장계획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TF는 이러한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과거 정부가 기존 김해공항 확장계획을 신공항 건설인 것처럼 왜곡 홍보해 지역주민들에게 잘못된 기대감과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했다고 판단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부산 울산 경남 3개 시도의 합의도 나왔다. 합의내용은 첫째, 동남권 신공항 TF의 김해공항 확장안 사전타당성 및 예비타당성 보고서 내용에 대한 연구검토 결과에 동의하며 둘째, 동남권 신공항 TF팀의 연구내용을 빠른 시일내 국토부와 비공식적으로 긴밀하게 협의하고, 셋째, 동남권 신공항 및 부울경 광역 철도교통망 추진협력단을 시급히 구성키로 합의했다.

또한 이후 정치적 절차에 대해서는 3개 시도 정무라인에서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요성에 대해 부울경 3개 시도에서 하나된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 “동남권 관문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함에 따라 부산시민이 원하는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은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