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해양도시를 누벼라’ 부경대생 8개국 14개도시 탐방
부경대생들이 미국 월드뱅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8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개최
-국제지역학부 등 재학생 등 50여명 참가
-열흘간 8개국 14개 해양도시 현지 탐방


[헤럴드경제(부산)=윤정희 기자] 부산지역 대학생들이 세계 해양도시를 찾아 연구조사활동을 펼치는 프로그램이 열려 눈길을 끈다.

부경대 인문역량강화(CORE)사업단(단장 정해조)이 전개한 ‘2018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이 그것. 이 프로그램은 부경대 CORE사업단이 국제지역 관련 전공 학생들의 글로벌 지역 분야 전문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중국학과, 사학과 등 학생과 교수 50여명은 8개 팀으로 나뉘어 지난 7월 중순부터 이달까지 각각 일주일에서 열흘간 일정으로 8개 나라를 탐방했다.

이들의 임무는 각 나라의 해양도시를 찾아 그동안 이론으로 배웠던 지역학 분야 지식을 활용해 산업과 문화 등을 연구조사하고, 부산을 글로벌 해양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탐방장소는 미국 뉴욕과 워싱턴DC, 싱가포르의 싱가포르, 포르투갈의 리스본과 포르투, 영국 런던과 리버풀, 베트남 하노이와 호치민, 쿠바 하바나, 필리핀 세부와 마닐라, 중국 쿤밍과 리장 등 8개 나라의 14개 도시.

뉴욕의 유엔사무국과 워싱턴DC의 월드뱅크를 찾은 미국 팀이 ▷국제기구 진출:이상과 현실 그리고 전략을 주제로 연구조사활동을 펼친 것을 비롯, ▷싱가포르와 부산의 해양지수 비교연구 ▷대항해시대를 연 이베리아 반도의 포르투갈의 어제와 오늘 ▷해양문명의 심장, 영국을 가다 ▷베트남 커피산업 및 식음료사업에 관한 현장조사 ▷사회주의 쿠바의 사회문화 변동과 한인 이주역사 ▷식민지배의 여향과 토착사회의 변화 ▷중국 운남성 문화관광 자원 조사연구 등을 주제로 탐방활동이 진행됐다.

부경대 CORE사업단은 재학생들의 국제화 및 해외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탐방결과 발표회를 열고 참가자들의 연구조사 결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