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국무부 "北 비핵화 실패하면 제재 전면 유지"
-김정은 제재 비난에 “성공적 결과에 필요한 과정” 강조
-“목표는 FFVD…트럼프 대통령 핵이슈 재부상 바라지 않아”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미국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의 ‘성공적 결과’를 위한 제재 이행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협상 의지는 확고하다는 뜻을 내비쳤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김 위원장이 강원도 원산 갈마해안관광지구와 평안남도 양덕군의 온천지구 시찰 중에 ‘강도적 제재 봉쇄’라며 대북제재를 비난한 데 대해 “북한이 비핵화에 실패하면 제재는 전면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사회에 의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 이행이 우리를 지금의 순간으로까지 이끌었다”며 “그리고 이는 이 과정의 성공적 결과를 위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과 북한은 최근 비핵화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이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건 비핵화에 대한 김 위원장의 약속이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과김 위원장이 한 약속이 지켜질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고 비핵화 이행을 거듭 촉구했다.

이어 “미국과 동맹들은 김 위원장이 합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라는 같은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의 초점은 이러한 협상들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의 목표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DPRK)의 비핵화‘(FFVD)를 달성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완전하게 검증된, 그리고 무엇보다 최종적인 비핵화를 원한다. 대통령은 북한을 최종적으로 비핵화하길, 그래서 핵 이슈가 다시는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