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지층 결집위해 보혁 이슈 건드리는 한국당, 효과는?
[사진제공=연합뉴스]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자유한국당 진보와 보수를 가르는 이슈를 공략하며 보수결집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전략이 전통적인 보수층을 결집하는 데는 어느 정도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지지층을 확장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많다.

우선 건국절 논란. 건국절 논란은 보혁간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슈다. 진보진영은 대한민국의 건국 시점을 상해 임시정부 수립일인 1919년 4월 13일로 보는 반면, 보수진영은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로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복절을 맞아 한국당이 건국절 이슈를 꺼내든 것이다.

김 위원장은 14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김대중 정부나 노무현 정부도 1948년 건국을 당연시해서 받아들였던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전체 다수의 의견은 (건국을) 1948년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같은날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8년 8·15경축사 제2건국 추진위원회 창립 선언문에서 1948년을 건국의 해로 선언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58주년 광복절 경축사와 62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1948년을 건국의 해로 밝혔다”고 말했다.

건국절 이슈 뿐이 아니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이 쟁점이 됐을때는 커밍아웃한 임태훈 군인권센터장의 성정체성을 언급하며 군 동성애 문제를 꺼내들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공개회의석상에서 군인권센터가 연일 기무사 계엄 문건 폭로를 이어가는 것과 관련해 “성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는 자가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이런 사람이 군을 대표해서 군 개혁을 얘기하는데 60만 군이 어떻게 받아들이겠냐”고 주장했다. 이후 당에서는 논평 등을 통해 김 원내대표를 지원했다. 당시 보혁 간 첨예하게 나뉘고 있는 동성애 문제 언급을 통해 보수층 결집에 나선 계산된 발언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보혁 이슈들을 건드리는 발언들이 과연 한국당 지지율을 견인하고 있을까.

단기간 내 효과를 놓고는 전문가들의 입장이 갈리고 있지만, 지지율 재고에 한계가 있다는 데는

의견이 일치한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 교수는 “지금은 보혁갈등을 유발하는 이슈에 대한 언급을 할 때가 아니다. 결코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다”며 “보혁갈등이 아니라 국가 이슈에 대해 말을 해야 된다”고 했다.

박 교수는 특히 김병준 위원장이 건국절 논란에 뛰어든 것과 관련해서 “실책이었다”고 평하면서, “홍 준표 전대표와 같은 스탠스를 잡아버렸다”고 말했다.

반면 전통적 지지층 결집에는 효과가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일부 여론조사를 보면, 한국당의 지지층이 미세하게나마 상승하는 결과가 있다”며 “우선, 대구ㆍ경북(TK)나 60대 이상의 전통적인 지지층 결집에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배 본부장 역시 “부산ㆍ경남(PK)나 수도권 보수, 50대 보수 층을 결집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며 “이들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보혁구도를 넘는 이슈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coo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