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악 피한 진에어 “국토부 결정 존중…고객 가치ㆍ안전 최우선”

- 경영투명화ㆍ준법경영ㆍ수평적 조직문화 구축…경영문화 개선 방안 제출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진에어가 초유의 항공 면허취소 위기를 넘기며 한숨을 돌렸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진에어에 대해 항공운송사업 면허취소 여부를 검토한 결과 고용불안과 소비자 불편 등을 고려해 취소 처분을 내리지 않기로 최종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진에어는 입장자료를 내고 “결정 취지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국토부가 진행한 두 차례 청문 과정에서 ‘불법성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소명했다.

특히 진에어는 국토부에 지난 14일 ‘경영문화 개선 방안’을 제출하며 기존과는 달라진 경영을 펼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만 국토부는 진에어가 제출한 ‘항공법령 위반 재발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대책’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점검해 나갈 계획이며, 개선대책이 충분히 이행돼 진에어의 경영이 정상화됐다고 판단될 때까지 신규노선 허가 등을 제한키로 했다.

진에어의 개선방안에는 ▷의사결정 체계 정비 및 경영 투명화 ▷준법지원 제도 등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비전 재설정ㆍ공표 및 사회공헌 확대 등이 담겼다.

진에어는 경영투명화를 위해 우선 한진칼, 대한항공 등 타 계열사 임원의 결재를 배제키로 했으며 이사회 개최 빈도 및 의결사항도 확대키로 했다. 또한 사외이사의 수를 이사회 구성의 과반으로 확대해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에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내부통제 시스템도 강화키로 했다.

항공법령 등 준수여부 모니터링과 내부거래 적법성 검토 등을 위해 준법지원 선임 및 통제기준을 오는 10월까지 설정키로 했다. 아울러 외부전문가 준법지원시스템 구축과 익명제보시스템을 도입키로 했으며 국토부와의 소통도 강화할 계획이다.

권위적ㆍ상명하달 문화 근절을 위해 반기별 리더십 평가 및 평가결과를 반영키로 했고, 직장내 괴롭힘과 인권침해 신고 등에 대해 익명을 보장하고 조속히 내사키로 했다.

이와 함께 사회공헌, 준법ㆍ윤리 의식 등을 부각해 비전, 미션 등을 재설정하고 오는 12월에 대외 공표하며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진에어는 “앞으로 모든 임직원은 고객 가치와 안전을 최고로 여기는 항공사가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에어 노조는 이날 면허취소 철회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즉시 사퇴와 총수 일가의 진에어 경영에서 물러날 것을 주장했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