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태풍 ‘리피’ 한반도 영향권…폭우·천둥·번개·소나기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제15호 태풍 ‘리피’가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며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일본 남쪽 해상에서 북상 중인 태풍 ‘리피’는 15일 열대저압부로 약해지면서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3시 현재 태풍 ‘리피’는 일본 가고시마 북동쪽 약 110km 부근 육상에 머물러 있으며 서북서쪽으로 이동 중이다. 중심기압 1000hPa인 리피는 중심부근 최대 풍속은 18.0m/s이다. 이 태풍은 24시간 이내에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15일 낮부터 16일 낮 사이 제주도와 남부지방, 충청 남부, 강원 영동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특히 15일 늦은 오후부터 16일 새벽에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고온의 수증기가 다량 유입돼 남해안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 해안과 지리산 부근은 15∼16일 이틀간 누적 강수량 12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중부지방은 15일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에 의해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는 오후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도(평년보다 3~6도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다.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강원영동과 남부지방의 폭염은 오늘과 내일 비가 내리면서 일시 주춤하겠으나, 그 밖의 지역은 무더위가 계속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17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