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운행중지 명령에 BMW도 초비상
경기도 평택시 BMW 차량물류센터 인근에 BMW 리콜 대상 차들이 서 있다. BMW코리아에서는 평택항에 리콜 부품인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가 도착하면 이들 차량에 대해 교체 작업을 한 뒤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게 된다. [연합]
- BMW 코리아 안내문자 발송
- “안전진단 2∼3일 내 완료”…안전진단 기간 연장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정부가 14일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 명령을 강행하면서 BMW 코리아에도 비상이 걸렸다.

BMW 코리아는 이날 정부의 운행중지 발표 뒤 “정부 결정에 따르고 대차 서비스 등 적절한 조처를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장 시급한 과제는 갑자기 발이 묶인 고객이 이용할 충분한 렌터카 물량을 확보하는 일이다.

BMW 코리아측은 현재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통해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 확보 작업을 계속 벌이고 있다.

하지만 여름 휴가철이 겹쳐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안전진단 과정에서 이미 대여된 차량은 전날까지 5000여대이며, 이날 자정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중지 대상이 될 차량은 2만대 내외로 추산된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렌터카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고객이 원하면 직원을 보내 고객 차를 가져오는 서비스인 ‘픽업 앤 딜리버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물량이 확보되더라도 고객이 배정된 렌터카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날 수도 있다.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따라 대차 서비스 이용 시 고객들은 기존 보유 차량과 배기량이 같은 동급 차량을 제공받는다.

5시리즈의 경우 같은 배기량인 국산차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차주들이 불만을 표시하며 거부하는 경우가 더러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가 화재 위험 차량을 무리하게 운행하다 화재사고를 일으킨 경우 적극적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히면서 차주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린다는 불만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별개로 BMW 코리아는 2∼3일 내로 리콜 대상 차량 10만6000여대에 대한 안전진단이 거의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측은 이날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나머지 고객에게 조속히 진단받을 것을 권장하는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안전진단 미완료 고객 중 휴가나 국외체류, 주소 변경, 폐차 등의 이유로 연락이 닿지 않는 고객 약 1만명에게는 여신금융협회, 중고자동차매매조합, 렌터카사업조합 등으로부터 협조를 받아 적극적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다.

BMW 코리아는 당초 이날까지로 계획했던 안전진단 기한도 무기한 연장했다. 다만 기존에 24시간 체제였던 안전진단 서비스 운영시간은 15일부터 평일 오후 10시,주말 오후 4시까지로 변경된다.

회사 관계자는 “오는 20일 개시하는 리콜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부품 수급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리콜이 끝나려면 보통 1∼2년 걸리지만 연내 완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