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입국장 면세점 검토 논란] “해외소비 국내 유도” vs “인도장ㆍ구매한도 증액이 필요” 찬반 팽팽
[사진=정부가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면세점 업계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 면세구역 모습]
-문재인 대통령, 국민편의 증진 차원 “검토하라” 발언 계기
-관련 업계 등 촉각…“크게 봐선 제로섬 게임될 것” 의견도

[헤럴드경제=박세환ㆍ이혜미ㆍ박로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입국장 면세점 도입 검토를 주문하면서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설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면세점 업계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해외 면세점 이용금액이 국내로 반입되면서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 반면 현재 면세점 업계가 포화 상태인데다 입국장 면세점이 생기면 출국장 면세점 매출이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제로섬 게임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특히 ‘큰손’으로 불리는 중국인 관광객 발길이 뚝 끊기면서 시장 상황에 맞지 않다는 반대 의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14일 정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입국장의 혼잡 등 부작용 대응 방안까지 포함해서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며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도 입국장 면세점이 없어서 (관광객들이) 시내나 공항 면세점에서 산 상품을 여행 기간 내내 휴대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입국장 면세점은 해외에서 출발한 내ㆍ외국인이 국내 공항에 도착해 면세 물품을 살 수 있는 곳이다. 현재 내ㆍ외국인이 해외로 나갈 경우에만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다.

해외 면세점 소비 국내 유도…연 1500억원 규모=입국장 면세점 도입은 해외 여행을 하는 국민의 불편을 덜고 해외 소비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입국장 면세점을 설치하면 지금까지 휴대가 어려워 사지 못했던 가전제품 등 부피가 큰 제품의 판매도 늘어날 수 있다. 또 국내 소비가 탄력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경기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견해도 제기된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한국인 여행객이 해외 면세점에서 소비하는 외화를 연간 1500억원 가량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며 “면세점 운영에 필요한 일자리 수백 개도 신규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면세점업계에서도 중소중견면세점들은 해볼 만한 사업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이 “관계부처는 중견ㆍ중소기업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라”고 방향을 제시해준 만큼 입국장 면세점 도입이 중견중소 면세사업자들에겐 기회가 될 것이라는 반응이다. 중견면세점 관계자는 “대기업과 경쟁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임대료만 안비싸다면 충분히 해볼 만하다”며 “관세청은 관리 애로, 항공사는 매출 하락을 이유로 반대하지만 중견중소 면세업자 입장에선 지금이 절호의 기회”라고 했다.

출국장 면세점 매출 감소, 결국 제로섬…인도장 등 필요=대기업 면세점 업체들은 입국장 면세점 도입이 크게 봐서는 제로섬 게임에 그칠 것이라며 출국장 면세점 구매 제품을 입국할 때 받을 수 있는 인도장 설치가 국민 편의를 높이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대기업 면세점 관계자는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이지만 중국 관광객 감소 등 국내 면세점의 수익성이 감소한 상황에서 입국장 면세점이 생기면 출국장 면세점의 매출이 줄어들기 때문에 크게 보면 제로섬 게임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국내 소비가 줄어드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차라리 면세점 구매 한도를 지금보다 높이고, 입국장에는 면세점보다는 물건을 찾는 인도장을 만드는 게 낫다”고 덧붙였다.

현재 우리나라 면세품 구매 한도는 1인당 600달러로 제한돼 있어 일본(20만엔, 약 1800달러)과 중국(8000위안, 약 1165달러)에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또 다른 대기업 면세점 관계자는 “관세청이 외국인 관광객수를 부풀려 특허권을 남발해 이미 포화가 된 면세점 시장에 신규 사업자가 들어올 경우 또 수익을 나눌 수 밖에 없는 사태가 올 것”이라고 했다.

중견중소업체 중심의 입국장 면세점 설치에 대한 부정적 의견도 있다. 면세점 관계자는 “중견중소 면세점 업체는 해외 브랜드 유치나 운영 능력이 높지 않아 내국인들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물품을 선보일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 “고객편의를 내세우지만 결국 임대료를 받는 인천공항에만 도움이 될 뿐”이라고 했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