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동 킥보드는 ‘따릉이’ 처럼 될 수 있을까
서울연구원, 대여시설 설치 제안
차량혼잡·미세먼지 등 해결 대안
안전교육·도로망 손질은 과제로


전동 킥보드가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처럼 될 수 있을까.

강남이나 여의도 등 서울 일부지역에 개인교통수단(Personal mobility) 공공 대여시설을 설치하자는 보고서가 나와 눈길을 끈다.

10일 서울연구원이 펴낸 ‘개인교통수단 보급확대에 따른 대응방향’을 보면, 강남ㆍ여의도와 같이 차량의 5㎞ 이내 단거리 이동이 집중된 지역은 개인교통수단 공공 대여시설로 차량 감축을 시도할 만하다.

개인교통수단이란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 등 전기 동력으로 움직이는 1인용 이동기기를 말한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전국 기준 7만~8만대가 있고 오는 2022년이면 2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서울연구원 관계자는 “도심 속 과도한 차량 통행이 혼잡ㆍ소음 유발과 함께 최근에는 미세먼지 발생 원인으로 질타를 받고 있다”며 “차량을 줄이려고 천문학적 돈을 들여 도시철도를 짓기 보다 개인교통수단을 활용하는 일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서울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대여시설 설치 장소로 강남과 여의도 외에 ▷광진구 자양동 등 대중교통수단이 부족한 곳 ▷은평구 녹번동 등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타기에는 경사가 심한 곳 ▷한양도성 일대 등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 등을 제시했다.

특히, 차량 운행에 제약이 큰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 내 대여시설 설치는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대여시설만 이용해도 움직임에 큰 지장이 없는 ‘공공 개인교통수단 특구’를 두는 방안도 제안했다.

다만,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려면 앞서 많은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서울연구원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안전’ 문제를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기준으로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개인교통수단 관련 사고는 2013년 3건에서 2016년 174건으로 3년 새 58배나 폭증했다. 차도, 보도, 공원, 자전거도로 등 사고 장소도 다양하다. 대여시설 설치 전에 관련 교육체계부터 만들어야하는 이유다.

도로망 손질도 필요하다.

개인교통수단은 정부가 법령 개정 절차만 마치면 자전거 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서울시내 자전거도로는 끊긴 곳이 많아 주행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서울시는 공공 개인교통수단 활성화와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운행시 차도 일부를 내주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연구원 관계자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개인교통수단이 특히 많은 도로부터 맨 오른쪽 차로를 저속차로로 지정하는 방안 등이 실현가능한 방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원율 기자/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