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당신의 잠은 안녕하신가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최근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점 나빠지는 생활환경, 식습관, 불규칙적인 수면, 흡연, 비만, 음주, 질병 등으로 인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의 일종으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코에서부터 후두에 이르는 상기도 부위(기도에서 기관지ㆍ후두ㆍ인두ㆍ비강이 있는 부위)의 협착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것이 더 심해지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무호흡은 10초 이상 숨이 멈추는 것을 말하고 숨을 30% 이상 덜 쉬는 것을 저호흡이라고 합니다. 한 시간에 5회 이상 일어나면 수면무호흡증후군이라는 병명으로 진단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에는 수면다원검사가 대표적입니다. 해당검사는 적외선 비디오, 모니터가 갖춰진 수면실에서 1박2일 간 진행됩니다. 다양한 관찰기계의 의해 입력된 기록은 다채널 기록지에 저장됩니다. 배와 가슴의 변화를 통한 호흡측정, 코와 입의 기류, 동맥의 산소포화도, 수면 간 무호흡과 저호흡의 횟수ㆍ형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내시경과 방사선 검사가 있습니다.

치료는 수술과 비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기도 폐쇄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되며 무호흡의 원인이 되는 좁아진 기도 부위를 확장시킵니다. 비중격 만곡증 교정수술, 고주파 구개 축소술부터 이설근 전진술, 상하악 전진술 등 안면부 골격 구조를 변화시키는 수술까지 다양합니다.

양압기 치료는 수면무호흡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방법 중 대표적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마스크에 연결된 기계에서 공기가 나와 수면 시 막혀있는 기도를 열어 호흡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술을 원하지 않거나, 수술적 치료의 적응증이 되지 않는 환자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체중을 줄이고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잠들기 전 3시간 동안은 음주를 금합니다. 취침 시에는 옆으로 잠을 자며, 침대의 머리 쪽을 약 30도정도 높이면 좋습니다.

<도움말: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김성완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