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촌, 주거환경개선 속도 낸다
[지도=서촌의 16개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 남측의 누하, 체부, 필운동부터 정비계획을 변경해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시 사업구역조정 등
이달 중 정비계획안 수립
공공사업과도 연계 방침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한옥 보존을 위해 재개발이 막히면서 주거환경이 열악해져 가고 있는 경복궁 서측 일대(서촌)의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서울시가 적극 나선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서촌에 지정돼 있는 16개 주거환경개선사업구역의 조정을 추진 중이다. 행정동과 법정동, 도로와 같은 물리적 여건, 주민들의 정서적 일체감 등을 고려해 구역을 다시 나누고, 실제 사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구역 면적도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2000년대 초반부터 체부ㆍ필운ㆍ누하동을 중심으로 재개발이 추진됐다. 하지만 한옥 등 역사ㆍ문화 자산 보존을 위해 재개발 대신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방향을잡았다. 서촌에서 추진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종전에 주거환경관리사업이라 불렸던 것으로 올해 초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명칭이 통합됐다. 기반시설과 주민공동시설을 확충해 주거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2016년 7월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해 16개 구역을 나눴다.

그런데 지역 여건에 대한 고려없이 관이 주도해 구역을 지정하다 보니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어려웠다. 일례로 행정구역상 사직동에 속하는 필운구역과 청운효자동에 속하는 누하구역을 묶어 사업이 추진됐다. 사업을 위해서는 주민 절반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쉽지 않았다. 이에 현재까지 주거환경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시는 해당 구역을 같은 행정동에 속하는 누하옥인구역으로 조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서촌의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시동을 걸 계획이다. 이달 정비계획안이 수립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재개발이 해제된 체부동과 필운동의 주거환경개선사업도 내년까지 정비계획을 변경할 계획이다. 다른 구역 역시 주민설명회와 세미나를 열어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구역을 조정하고 주민들의 사업 역량도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또 이달 발주가 이뤄지는 필운대로 역사문화거리 조성 사업이나 한옥골목길 조성 사업과 같은 공공사업과 구역별 사업이 연계돼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거환경개선이 추진 동력을 얻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주민 협의체 구성, 정비계획 수립, 주민공동시설 조성 등의 절차로 진행되며 이 과정이 통상 3~4년 걸린다”고 설명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