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코 성형은 18세이후 권장…물놀이·찜질방 등 피해야


여름은 겨울과 더불어 성형수술의 수요가 급증하는 계절이다. 여름 방학ㆍ휴가 덕에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 수술 후 80%가량 부기가 빠지는 데 약 2주 걸린다. 다만 덥고 습하므로 회복이 다 될 때까지 물놀이는 피해야 한다.

-여름에 성형수술할 때 장점은.
▶여름 방학, 휴가 등으로 시간이 많다. 실제로 휴가를 떠나기 전 또는 휴가나 방학을 활용해 수술하는 사람이 많다. 회복 기간을 감안해도 시간이 많은 여름이 유리하다. 수술에 따라 다르지만 부기는 대개 수술 1주 뒤 70~80%, 2주 뒤 80%가량 빠진다. 대개 수술 후 1~2주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부기가 다 빠지는 데 한달 정도 걸린다.

-여름철 성형수술 후 주의해야할 점은.
▶수술 후 회복이 안된 상태에서 물놀이를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더울 때 밖에서 오래 머물면 쉽게 피로해져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상처가 치유될 때까지는 여름철 야외 활동이나 무리한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부기를 빨리 빼기 위해 수술 이틀 뒤까지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수술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고 충분한 안정을 취하면 부기를 빨리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요즘 같은 폭염에 조심할 점은.
▶성형수술은 폭염과 상관없다. 다만 땀이 나면 자주 씻어야 하니 생활할 때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사우나, 찜질방 같은 고온의 환경은 염증의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기를 권한다.

-사람들이 많이 하는 코ㆍ쌍꺼풀 수술에 적합한 나이는.
▶코 수술의 경우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후 하는 것을 권장한다. 눈 수술의 경우 안검하수도 눈 처짐이 심해 기능적 문제가 있지 않다면 만 18세 이후 수술하는 것이 좋다. 쌍꺼풀도 마찬가지다. 만약 만 18세 이전에 눈 수술을 해야 한다면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쌍꺼풀 수술은 절개법보다 매몰법이 더 간단하다. 나이가 어리다면 절개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강상윤 경희대병원 성형외과 교수>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