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6월부터 저가 급매물 소진관망하던 ‘서울 집값’ 꿈틀
서울 아파트 시장이 꿈틀대고 있다. 거래가 뚝 끊겼던 2분기와 달리 조금씩 매수 문의가 이어지는 등 활기를 찾는 모습이다.

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 매매거래 수급동향은 지난 2월 107.6에서 5월 90.1까지 뚝 떨어졌지만 6월과 7월 각각 91.1, 94.0으로 반등에 성공했다.

수급동향은 100을 기준으로 이보다 낮으면 공급이 많다는 의미다. 여전히 매수자가 우위에 선 상황이지만 두 달 연속 상승하면서 방향성을 확인시키고 있다. 거래가 얼마나 활발한지 보여주는 거래동향 역시 연초 이후 줄곧 하락했지만 지난달 처음으로 반등했다.

이 같은 수치상의 변화는 현장 중개업소의 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잠실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잠실주공5단지 호가가 보유세 개편안 발표 이후 2억원 이상 올랐다”고 말했다.

재건축 초기 단계인 인근 장미 아파트 역시 저가 급매물이 소화되면서 호가 상승 기미가 보이고 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도 4~5월 바닥을 찍고 전용 84㎡ 매물 호가가 16억원 중반대까지 올라 연초 수준을 회복했다.

중개업소들은 양도세 중과 시행 직격탄에 종합부동산세 개편안 발표를 앞두고 불확실성이 극대화됐던 지난 4~6월에 비해 거래도 늘었다고 입을 모았다.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6월말부터 저가 매물이 소진되더니 7월 들어 일부 매수자들이 높아진 호가에도 사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보유세 걱정에 구매 결정을 하지 못하고 관망하던 수요들이 들어오면서 집주인들이 호가를 자신 있게 높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같은 변화가 추세적으로 지속될지 예단하기는 이르다. 워낙 시장이 움츠러들었던 탓에 최근 포착되는 움직임이 실제보다 과도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일종의 기저효과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아파트 거래는 하루 평균 거래량은 256건으로, 신고기간 60일을 감안해도 시장 과열을 우려하던 지난 3월(658건)이나 지난해 7월(689건)에 턱없이 못 미친다.

정부가 전날 추가 규제 엄포를 놓은 점도 변수가 될 수 있다. 안전진단 기준 강화에 이어 재건축 가능 연한 연장 등 재건축 단지를 겨냥한 추가 카드가 나온다면 시장은 단숨에 수그러들 수 있다. 하반기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 확대 등도 상승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이다.

함영진 직방 데이터랩장은 “거래량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데다 시장이 다시 불안해지면 정부가 추가 제재를 하겠다는 상황에서 호가 상승만으로 집값을 밀어 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