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과체중 소아 ‘대사증후군 위험’ 3.8배 높다
한림대 박경희 교수팀 1309명 7년간 추적
‘저소득층·부모병력·수면부족’ 위험 요인


소아청소년기 비만은 성인기의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 지방간 등 심혈관계질환 및 대사성질환의 발병을 높인다.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복부비만, 이상지질혈증 등의 요소들이 2~3개 이상 겹쳐서 있는 상태인 소위 대사증후군 유사 상태는 추후 성인이 되어서 뿐만이 아니라 이미 청소년기에도 발견된다.

지난달 24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가 비만 실태와 종합대책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비만율은 2008년 11.2%에서 2017년 17.3%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은 가정일수록 고도비만율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소아비만과 관련한 장기적인 국내의 추적 관찰 연구는 거의 없어 관련대책을 세우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 연구팀(책임저자: 박경희, 1저자: 서영균)은 서울, 경기서남부 지역 소아청소년 코호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을 장기적으로 추적 관찰하고 대사증후군 유사상태의 발생 관련 요인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서울, 경기서남부 지역 소아청소년 코호트 모집단에서 대사증후군이 없던 6~15세 소아청소년 1309명을 2008년부터 2014년까지 건강, 영양상태 등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추적 기간 중 31.32%(410명)에 달하는 소아청소년에서 대사증후군이 발병했다.

연구팀이 대사증후군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위험 요인을 분석한 결과 ▶소아일 때 이미 과체중 이상으로 비만인 경우 ▶부모가 심혈관질환 병력을 갖고 있는 경우 ▶평소 8시간 미만으로 수면하는 경우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을 경우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를 시작할 때 이미 과체중 혹은 비만이었던 소아는 정상 체중이었던 소아에 비해 대사증후군 위험이 3.83배 높았다. 또한 부모가 심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대사증후군 위험이 1.28배 증가했다.

수면시간도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의 위험인자 중 하나였다. 하루 평균 8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취하는 소아청소년은 9시간 이상 잠을 자는 소아청소년에 비해 심혈관질환 포함 대사증후군 위험이 1.93배 증가했다. 반면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성은 감소했다. 월 평균소득이 300만원 이상 500만원 미만 가정의 소아청소년은 대사증후군 위험성이 25% 정도만 감소했지만, 500만원 이상인 가정의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 위험성은 42%나 감소했다.

연구를 이끈 박경희 교수는 국내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에 대한 예방 및 관리 중재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이 현실”이라며 “국내 소아청소년 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된 비만관련 대사합병증에 대한 위험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현장에 적극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근거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에 최근 4월호에 발표됐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