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동연 “배터리ㆍ단체관광 등 애로 조속히 해결을”…중국 재정부장에 촉구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방문 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현지에서 류쿤 중국 재정부장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신복방ㆍ신남방 정책 양국 협력도 강화”

[헤럴드경제=이해준 기자]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류쿤(劉昆) 중국 재정부장(재무장관)을 만나 전기차배터리와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등 애로사항이 해결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기재부는 23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방문 중인 김 부총리가 류 재정부장과 면담을 갖고 이같이 촉구했으며, 이에 대해 류 재정부장도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김 부총리와 류 재정부장의 만남은 지난 3월 류 부장이 취임한 이후 첫 번째 열린 양자면담이었다. 이 자리에서 양국 재무장관은 주요 경제협력 현안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무엇보다 양국 재무장관은 지난해 12월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기재부와 중국 재정부가 합의해 지난 3월부터 진행 중인 혁신성장과 소득주도 성장에 대한 ‘한중 공동연구’에서 의미있는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 부총리와 류쿤 부장은 또 한중 정상회담 이후 양국 경제관계의 진전 상황을 평가하고, 한국의 신북방ㆍ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간 연계협력을 통해 양국 기업의 장점을 활용한 제3국에의 공동진출 등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ㆍ투자 후속협상이 상호 시장개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전기차 배터리와 롯데마트, 단체관광 등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중국 당국의 관심을 촉구했고, 이에 류 부장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현지에서 모레노 미주개발은행(IDB) 총재, 곤살레스 멕시코 재무장관, 인드라와티 인도네시아 재무장관, 두호브네 아르헨티나 재무장관과 5자 오찬 간담회를 갖고 한-중남미 경제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5자 간담회에서 김 부총리는 한-멕시코 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한-멕시코 경제협력위원회 개최 및 멕시코ㆍ칠레ㆍ페루ㆍ콜롬비아가 결성한 태평양동맹에 한국이 준회원국으로 가입하는 문제에 대한 멕시코 측의 적극적 협력을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또 한-IDB가 협력해 추진 중인 ‘청년기술봉사단’ 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대해 IDB 총재는 아르헨티나, 멕시코, 페루, 칠레, 우루과이 등 다수 국가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 사업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j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