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대남비난 아슬아슬…文대통령ㆍ집단탈북 이어 경제ㆍ민생까지 확대
-“南 경제파국과 실업사태로 민생파탄”
-北, 아직은 화해 방점…변화 가능성도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올해 들어 남북관계에서 대화와 협력에 중점을 두던 북한이 최근 잇따라 대남비난에 나서고 있다.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수 차례 회담과 대화에도 불구하고 남북관계 진전 속도가 자신들의 기대에 못미친다고 판단하고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의 비난 영역은 문재인 대통령을 시작으로 인도적 사안과 경제ㆍ민생으로까지 점차 확대되는 양상이다.

북한의 대남비난은 주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비롯한 관영매체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헤럴드경제DB]

▶8월 이산상봉 무산 가능성까지 시사=노동신문은 22일 ‘경제위기와 민생파탄에 대한 심각한 우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원화가치 하락과 실업문제, 물가상승 등을 거론하며 “남조선에서 경제파국과 실업사태는 그대로 민생파탄에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남조선에서의 심각한 경제위기와 날로 가증되는 근로대중의 생활난은 노동자들을 비롯한 각 계층 인민들을 반정부 투쟁에로 떠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21일에는 ‘감출 수 없는 강제유인납치범죄의 진상’이란 제목의 개인필명 논평을 통해 지난 2016년 중국 북한식당에서 일하다 집단탈북한 여종업원 사건을 문제 삼았다.

논평은 “우리 여성종업원들에 대한 강제유인납치사건은 박근혜 패당이 치밀하게 계획하고 감행한 조직적인 특대형 범죄행위”라면서 “문제는 모략사건의 흑막이 여지없이 밝혀진 오늘날에 와서까지 막무가내로 그것을 부정하면서 과거 보수 ‘정권’의 죄악을 싸고도는 현 남조선 당국자들의 철면피한 처사”라며 전ㆍ현정부를 싸잡아 비난했다.

논평은 특히 “박근혜 패당에 의해 강제유인납치된 우리 공민들에 대한 태도문제는 남조선 당국의 북남관계 개선의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라며 “우리 여성공민들의 송환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의 앞길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며 오는 8월20~26일 금강산에서 열기로 합의한 이산가족상봉행사 무산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논평이 “사건의 진상이 백일하에 드러난 지금도 통일부장관 조명균을 비롯한 남조선 당국자들은 구태의연하게 ‘자유의사에 의한 탈북’이라는 판에 박은 주장만 되풀이하면서 마땅한 해결조치를 취하려고 하지 않고 있다”며 조 장관 등 우리 당국자에게 불만을 표시한 것 역시 이례적인 일이다.

조선중앙통신도 같은 날 ‘인도주의문제 해결 의지는 위선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이 사안과 관련, “전 보수‘정권’의 반인륜적 악행으로 말미암아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이산가족’들을 그대로 두고, 갈라진 혈육들의 피타는 호소를 외면하고 돌아앉아 ‘이산가족의 아픔’을 운운하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北, 아직은 화해 기류 유지…변화 배제 못해=북한은 지난 20일 노동신문의 ‘주제 넘는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다’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에서 ‘한반도 운전자론’과 북미정상회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제사회의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발언을 빌미로 문 대통령에 대한 비난의 포문을 연 이후 대남비난의 영역을 여종업원 집단탈북과 경제ㆍ민생문제로까지 넓힌 셈이다.

북한의 이 같은 행태는 남측 당국이 한미동맹의 틀 내에서 북한의 비핵화 진전 속도에 맞춰 남북관계 개선 속도를 맞추려는 데 대한 불만으로 읽힌다.

이와 관련, 노동신문은 20일 논평에서 “남조선 당국은 우리와의 대화탁에 마주앉아 말로는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떠들고 있지만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관계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아무런 실천적인 조치들도 취하지 않고 있으며 그것으로 하여 북남사이에 해결하여야 할 중대 문제들이 말꼭지만 떼놓은 채 무기한 표류되고 있다”면서 “낡고 망해버린 보수세력이 만들어놓은 사대와 대결의 족쇄에 묶여 새로운 역사의 출발선에서 씨엉씨엉(기운차고 활기있게) 내달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남조선 당국의 현 처지”라고 비판했다.

북한은 ‘북핵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해야 한다’, ‘대북제재 틀 안에서 북측과 가능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남측 정부의 기본입장을 구체적으로 언급해가며 비난하기도 했다.

북한은 다만 대남비난의 수위를 나름 조절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을 비판하면서도 과거 이명박ㆍ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가했던 원색적 표현이나 실명은 거론하지 않은 채 ‘그 누구’라는 식으로 우회했다.

북한이 지난 20일 동해선 철도 북한 측 연결구간인 금강산청년역에서 군사분계선까지 공동점검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21일 남북 단일팀이 2018 코리아오픈 국제탁구대회 혼성복식에서 중국을 꺾고 우승한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는 점은 아직까지는 남북화해와 협력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신호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이 여종업원 집단탈북 문제와 관련해 “향후 남조선 당국의 태도를 주시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이 문제를 비롯해 다른 사안을 빌미로 근본적으로 태도를 바꿀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