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동해지구 남북 軍통신선 복구에 11억원 지원 결정
-통일부 “군 통신선 조속한 복구, 군사적 긴장완화 위해 필요”


[헤럴드경제] 산불로 인해 소실된 동해지구 군통신선의 복구를 위해 남북협력기금에서 11억원이 지원된다.

정부는 18∼20일 제295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서면 개최하고 동해지구 남북 군 통신선 복원을 위해 소요되는 경비를 11억원 범위 내에서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지원하기로 의결했다고 통일부가 20일 밝혔다.

통일부는 “군 통신선의 조속한 복구는 남북 간 출입 시 안전하고 원활한 통행, 군사적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을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지난달 14일 판문점에서 열린 장성급회담에서 서해지구 및 동해지구 군 통신선을 완전히 복구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서해지구 군 통신선은 완전히 복구돼 지난 16일부터 정상 가동되고 있다.

통일부는 “향후에도 판문점 선언을 분야별로 이행하며, 남북 간 합의에 의한 사업 추진을 통해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해 나가겠다”면서 “그 과정에서 대북제재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관부처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북 군 통신선 복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6월 25일 서해지구 남측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열린 대령급 남북 군사실무접촉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용근 육군대령과 북측 수석대표 육군대좌 엄창남 등이 의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