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보리서 대북제재 조이는 美…한국의 입장은?
美 “정제유 추가공급 중단하라”
韓 “안보리 제재위 결정에 따를 것”
中·러, 美 요구에 “검토시간 달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정제유 추가공급 금지조치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에 요구하고 대북제재 유지를 강조할 방침인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공동브리핑에 나선다. 금수품목인 북한산 석탄의 국내반입사례와 남북대화 과정에서 이뤄진 빈번한 제재 유예요청 등으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체계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정부 입장에 이목이 쏠린다.

외교부 관계자는 20일 미국이 최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상한을 위반한 북한에 대한 정제유 추가공급 금지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수입할 수 있는 정유제품 공급량을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97호에 따라 제재를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다만, 제재위반 여부와 이에 대한 조처는 유엔 안보리 내에 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사안이다. 우리가 논의에 개입할 수 없는 문제”라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해 대북제재를 유지하는 한편, 북한의 안보리 제재 위반여부가 확실하게 판명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남북대화 국면을 자극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한다는 접근으로 풀이된다.

미 국무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15개 유엔 안보리 이사국을 대상으로 한 비공개 브리핑에 나선다. 이날 브리핑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미 및 한미일의 노력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6ㆍ12 북미정상회담과 이후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협상 경과를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은 특히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안보리의 대북제재가 지속돼야 한다고 할 것”이라며 “특히 올해 부한의 정제유 추가공급을 전면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강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12일 북한이 지난 5월까지 모두 89차례에 걸쳐 해상에서 선박 간 환적 방식을 통해 정제유를 취득했다는 자료를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출하고 북한에 대한 정제유 판매금지를 요구했다. 이에 중국과 러시아는 “검토할 시간을 더 달라”며 “미국에 추가적인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자료제출은 북한의 비핵화 없는 대북제재 완화는 없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에도 불구, 중국과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대북제재 공조체계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속출하면서 이뤄졌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달 북한에 대한 제재완화 필요성을담은 안보리 언론성명을 추진하기도 했다. 성명은 미국의 반대로 무산됐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