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우라늄’ 신규 관세부과…무역전쟁 확산 조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산 우라늄의 국가안보 침해 여부에 대한 조사에 돌입한다. 철강ㆍ알루미늄에 이어 우라늄이 신규 관세 부과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무역전쟁이 확산할 조짐이다.

18일(현지시간) CNBC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가 수입산 우라늄의 국가안보 위협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하면 무역법에 따라 관세 부과가 가능해진다. 앞서 상무부는 같은 명분으로 수입산 철강ㆍ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미국 우라늄 업체 2곳(에너지 퓨얼스, 울 에너지)이 상무부에 수입품이 미국 우라늄 시장을 장악해 국가 안보 우려를 키우는지를 조사해달라며 진정서를 제출함에 따라 실시하게 됐다. 이 우라늄 업체들은 “보조금을 받는 값싼 외국산 우라늄 수입이 최근 급증했다”며 “국내 공급자는 현재 미국 전체 수요의 5%도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수입 제한 쿼터를 설정하고 미국 공급자가 미국 수요의 약 25%를 제공하는 것을 보장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상무부는 채굴부터 농축, 국방, 산업 소비 등 우라늄산업 전반에 걸쳐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우라늄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소비되는 우라늄은 주로 캐나다와 호주, 러시아 등에서 수입된다. 우라늄에 대한 관세가 매겨지면 원자력 발전소는 잠재적으로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크다.

민상식 기자/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