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당권을 향해 뛴다 - 김진표] “2020 총선 ‘경제선거’ 될 수밖에 없다”

“경제성과 높일 사람 누구인지
이번 전당대회서 판가름날 것”


“1년 9개월 뒤 총선은 ‘경제선거’가 될 수밖에 없다. 유능한 당이 되기 위해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 경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이번 전당대회에서 판가름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4선의 김진표<사진> 의원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당대표는 ‘경제정당’의 수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관료 출신으로 차별화 포인트도 ‘경제’였다. 김 의원은 “나는 다른 후보들과 아주 다르다. 경제 성과를 높일 자신이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하나가 벤처창업열풍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정자문기획위원장으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의 방향을 잡으면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한국 경제의 두 날개로 달아야 한다고, 특히 포용적 혁신성장을 안 하면 미래가 없다고 줄곧 얘기해 왔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그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대표되는 소득주도성장이 한국 경제에 연착륙하려면 최소 3년의 시간이 걸린다”며 “대통령 지지율이 높은 임기초가 아니면 시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우려 속에서도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시에 혁신성장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당대표가 되면 정치권에서 벤처창업 논의를 다시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혁신성장의 방향으로 금융개혁을 통한 중소벤처창업 붐을 다시 일으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최근 민주당이 제안한 규제 샌드박스 입법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필요한 곳에 돈이 가야 하는데, 재벌들만 여유자금을 쌓아두고 돈이 몰려 부익부 빈익빈이 심각해지고 있다”며 “금융권의 여유자금이 기업형벤처캐피탈을 통해 벤처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경제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당 체제 개편도 구상하고 있다. 당대표가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기회의를 갖고,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동급으로 격상시켜 각 정책조정위원들이 상임위별 당정협의를 일상화해 관련 입법에 속도를 높이자는 것이다. 야당의 협조도 필요한 만큼 ‘전략적 협치’를 통해 정국을 헤쳐간다는 계획이다.

범진보 진영에서 제기되는 개혁입법연대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김 의원은 “연대가 불가하다고 단정할 것은 아니지만, 연정이나 통합은 전략적 협치에 방해가 된다”며 “소수 야당이었을 때 정치공학적 사고로 할 수 있겠지만 높은 지지율과 지방선거 결과를 놓고 봤을 때, 지금 통합하면 당이 다시 흐트러질 수 있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19일 혁신 매니페스토 공약을 발표하고, 경제혁신본부, 정당혁신본부 두 축을 구성해 유능한 경제정당, 민주정당, 정책정당, 스마트정당, 분권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태형ㆍ채상우 기자/thlee@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