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重 19일부터 노조 전면파업…경영 위기 속 ‘엎친데 덮친격’
- 임금 인상 둘러싼 노사 입장 평행선…24일까지 노조 전면파업
- 현대重 2분기도 적자 예상…8월부터 해양야드 가동 일시중단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글로벌 업황 부진으로 경영난에 직면한 조선업계가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노조의 파업 릴레이에 휘청이고 있다.

19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부터 오는 24일까지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지난 13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7시간 동안 부분파업에 나선 바 있다.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에 호봉승급분 별도 기본급을 7만3373원 이상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당초 노조는 기본급 14만6746원 인상, 성과금 최소 250% 보장 등을 제시했지만 현 수준으로 조정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임금 인상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임금 동결과 경영정상화까지 기본급 20% 반납 등 개정안을 역으로 노조에 제안한 상태다.

노조 파업 움직임에 대해 강경히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지난 18일 현대중공업은 사내소식지를 통해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전면파업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업계 전반이 침체의 늪에 빠진 상황에서 회사 사정은 나몰라라 하는 식의 노조 파업은 경영정상화에 걸림돌만 될 뿐”이라며 “단기적인 임금인상보다 장기적으로 노사가 함께 위기를 극복해나가야 하는 것이 우선돼야한다”고 토로했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작년 4분기 3100억원의 적자를 냈고, 올해 1분기에도 123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매출도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나 줄었다.

업계는 현대중공업이 2분기에도 영업적자를 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외 경영환경 악화와 수주 부진이 주 원인이다. 최근 그리스 선사인 캐피탈사와 7억4000만달러 규모의 초대형 LNG운반선 4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하는 등 LNG선 수주실적이 늘고 있지만, 정작 고부가가치 일감인 해양플랜트 수주는 4년 째 전무하다.

앞서 지난 6월 현대중공업은 44개월간 이어진 장기 수주난 끝에 오는 8월부터 해양플랜트사업본부 해양야드의 가동을 일시 중단키로 결정한 바 있다. 현재 노조의 요구안 중에는 해양야드 가동 중단에 따른 소속 인력의 고용 안정 보장에 대한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해양야드 가동 중단을 앞두고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 본부 소속 2600여명에 대한 인력배치를 논의하고 있는 상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해양야드가 가동 중단되지만 수주 인력이 남아 향후에도 해양플랜트 수주에 계속 도전할 방침”이라며 “해양플랜트본부의 인력 조정은 저가 수주를 위한 작업이 아니며, 수주 노력은 하지만 최우선은 수익성이라는 방침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