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의 대표적 포구들 시름에 빠져

- 소래포구 현대화 사업ㆍ북성포구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 재검토 요구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인천의 대표적인 포구들이 현대화 및 개발 사업 등으로 인한 민원 발생으로 시름에 빠져들고 있다.

새우젓과 해물 먹거리로 유명한 인천시 남동구 소재 소래포구가 현재 현대화사업을 위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인천시 남동구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점검을 위해 현재까지 진행된 소래포구 현대화사업을 잠시 중단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시민 세금으로 토지를 매입해 추진하는 소래포구 현대화사업이 일부 상인들에게 특혜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기존의 기부 방식 또는 공영개발 등 모든 사업 추진 방식을 열어 놓고 검토하는 ‘사실상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따라서 오는 9월 준공 예정인 소래포구 현대화사업은 해를 넘길 공산이 커졌다.

공영개발 방식으로 구가 사업 방식을 전환하면 현대화시설 내 영업은 기존 상인이 아니라 공개모집을 통해 입점 상인을 선정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기존 상인들이 재입점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어 기존 상인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인천시 중구 북성동 소재 북성포구도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으로 인해 민원이 발생된 상황이다.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최근 인천시에 북성포구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북성포구 환경개선은 매립이 아닌 주변지역 환경 개선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악취와 분진은 갯벌이 아닌 주변 공장과 대형차량이 오가는 도로에서 발생한다”며 “매립이 아닌 공장과 차량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모임은 갯벌이 오염되지 않았다는 근거도 제시했다.

또한 북성포구 어민 및 상인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40년 가까이 북성포구를 기반으로 조업해온 어민들과 횟집ㆍ건어물 상인들은 관련기관에서 단 한번의 협의도 없이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생계터전을 잃게 될 위기에 몰렸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 등은 4자 협의를 통해 북성포구 인근 주민들과 어민 및 상인들의 생계대책과 관련해 보상 및 민원사항 등은 상호 협의를 거쳐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같은 협의가 무시된채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어민 및 상인들은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매립사업 설계변경’을 요구했고, 만약 이주할 경우 이주대책에 따른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들은 생계 대책은 물론 회센타를 비롯해 수산물직거래센터, 공영주차장, 관리사무소 및 어장창고, 어선정박잔교 등을 갖춘 포구 활성화 방안을 먼저 제시될 수 있도록 한 ‘매립사업 설계변경’을 요구했다.

인천의 대표적인 도심속 어항인 북성포구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상파시’로 널리 알려져 있다. 물때가 맞는 주말의 경우 수백 명의 관광객이 몰려드는 인천 관광명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선박점유시설에는 어항구역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포구의 기능을 상실하게 될 상황이다.

시민 최모(67) 씨는 “소래ㆍ북성포구는 어민ㆍ상인들은 물론 서민들의 삶을 이어온 인천의 대표 어항인 만큼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지장 없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북성포구의 경우는 포구의 기능을 살리면서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먹거리 등 다양한 시설물들이 보존되야 한다”고 말했다.

북성포구 일대 갯벌 7만㎡를 매립해 준설토 투기장을 만드는 이 사업은 갯벌에서 나는 악취와 분진 등으로 생활이 힘들다는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집단 민원에 따라 추진됐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인천시와 중구, 동구 등 지자체와 업무 협약을 맺고 지난 1월 시행했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