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CC, 국내 최대 ‘도시형 태양광발전소’ 준공
[사진설명=KCC가 경기 용인시 중앙연구소 종합연구동 외벽면에 국내 최대 규모의 ‘도시형 태양광발전소’를 지난 18일 준공, 가동에 들어갔다]
-연간 373가구용 전력 생산…용인중앙연구소 외벽 3150개 태양광모듈 설치

[헤럴드경제=조문술 기자]KCC(대표 정몽익)가 경기 용인시 중앙연구소 내에 국내 최대 규모의 ‘도시형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

19일 이 회사에 따르면, 중앙연구소 종합연구동에 설치된 도시형 태양광발전소는 발전 용량 1134kW(1.1MW) 규모다. 총 3150개의 태양광모듈로 구성됐으며, 건물 외벽면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설비 중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다.

연간 1344.3MWh(1.3GWh)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데, 이는 일반가정 373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다. 또 한 해 627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해당 건물은 이번에 신축한 종합연구동으로, 초기 설계단계부터 태양광발전을 염두에 두고 건설해 최대 발전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KCC는 김천, 대죽, 여주 등 전국 10여개 공장에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준공으로 11번째 자체 발전소를 갖게 됐다. 이를 통해 생산하는 전기는 연간 23GWh에 이른다.

이는 월 300kWh 사용 기준으로 총 6540가구의 연간 전력을 충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KCC는 태양광발전을 중심으로 풍력,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태양광은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라는 점, 공장·건축물 등 시설물을 활용의 효율성에 주목한 것이다.

이 회사는 태양광발전 프로젝트 개발부터 프로젝트파이낸싱, 시공, 엔지니어링, 운영관리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다수의 태양광발전시스템(EPC) 시공 경험을 가진 게 장점이다.

KCC 관계자는 “한국에너지공단과 협력해 태양광발전을 비롯해 건축물 에너지효율화를 통한 미래에너지 발굴 및 관련 산업 육성에 앞장설 계획”이라 전했다.

한편 지난 18일 열린 준공식에서 KCC 중앙연구소(소장 이정대)는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소장 이상훈) 와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육성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대규모 사업 추진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의 유휴부지 활용 태양광 사업 홍보 ▷친환경 에너지 보급 및 산업육성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CC는 중앙연구소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소를 미래 에너지기술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 운영,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