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병대 “헬기 운항 전면 금지…유가족과 영결식 협의”
해병대는 18일 경북 포항 남구 포항비행장에서 전날 발생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에 따라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헬기 운항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포항비행장 활주로에 남겨져 있는 마린온 파편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순직 장병 5명, 1계급 특별진급 추서
-육안 확인 2명 포함 순직자 DNA검사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해병대는 지난 17일 경북 포항 남구 포항비행장에서 시험비행중 5명의 인명피해를 낸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ARINEON) 추락사고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헬기 운항을 전면 금지키로 했다.

해병대는 18일 “헬기 운항을 전면 금지했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운항 재개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해병대는 조영수 해병사령부 전력기획실장(준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조사위원회를 꾸리고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위는 해병대와 해군, 공군, 국방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 23명으로 구성됐다.

해병대는 필요할 경우 마린온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기술지원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해병대는 “정확한 사고조사와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전진구 해병대사령관은 오늘 오전 사고현장에 도착해 해병대 1사단장 등 주요지휘관 및 관계관들과 사고대책회의를 열고 사고수습방안을 논의중이다”고 밝혔다.

해병대는 올해 상반기 육군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상륙기동헬기로 개조한 마린온을 4대 납품받은데 이어 매년 4~6대를 추가 납품받아 오는 2023년까지 28대를 전력화한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올해 1월 납품된 마린온 2호기의 이번 추락사고로 군 당국의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전력화 계획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와 함께 이번 사고로 순직한 장병 5명에게는 1계급 특별진급이 추서됐다.

해병대는 “임무수행 중 유명을 달리한 순직장병에 대해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순직 장병 5명에 대해 최대한의 예우를 갖춰 특진 추서, 영결식 등 후속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순직자 영결식은 유가족과 협의중”이라면서 “해병대사령관 주관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병대는 순직자 유해 수습을 전날 야간에 완료한데 이어 육안상 신원이 확인된 2명을 포함해 순직자 전원에 대한 DNA검사를 실시해 최종 신원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부상자 1명은 전날 시술을 받고 회복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포항비행장 활주로에서 발생한 마린온 추락사고로 정조종사 김모(45) 중령과 부조종사 노모(36) 소령, 정비사 김모(26) 중사, 승무원 김모(21) 하사, 승무원 박모(20) 상병 등 5명이 숨졌다.

또 정비사 김모(42) 상사는 안면부와 양쪽 무릎에 심한 찰과상 등 부상을 입고 울산대학교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김 상사는 부상이 심하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