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대통령 개각 8월로…‘1+α’ 주목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굳은 표정으로 1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세종과 영상으로 연결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송 장관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 대응 논란 등으로 정치권의 사퇴 압력을 받고 있지만 이번 개각에선 유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농식품부 빈자리 메울 ‘원포인트’ 전망 불구
고용·산업부 교체설, 송영무 국방은 유임 무게

문재인 대통령의 개각 발표가 8월로 순연될 전망이다. 개각폭은 ‘1석+α(알파)’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7월 중’ 발표 가능성이 유력했으나 인사 검증 및 교체 대상 등이 확정되지 않았고, 국회 일정과 인사 청문회 일정 등을 고려해 8월로 일정을 순연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18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주 중 개각 발표는 없는 것으로 안다. 문 대통령의 여름 휴가 일정이 끝난 이후 발표 가능성이 있다”며 “부처 평가는 끝났고 최종 결재만 남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7,18일 문 대통령의 공개일정이 없는 것에 대해 “관련 보고는 계속 받고 계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대통령 수석보좌관 회의 공개 일정 이후 이틀 연속 외부 공개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개각 이슈가 청와대 안팎에서 다시 떠오른 것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전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김 장관은 전날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현재 개각이 단행되지 않은 상태지만 저는 8·25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초 개각의 주요 변수였던 김 장관이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개각 폭은 ‘1석+α’로 압축됐다.

남은 것은 발표 시기다. 당초 청와대 안팎에선 7월중 개각 발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 임종석 비서실장이 최근 내부 회의에서 ‘개각은 이달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임명제청권을 가진 이낙연 국무총리의 아프리카·중동 순방(19일~26일) 일정에 맞춰 출발 전 18일 또는 오는 귀국 직후인 27일을 개각 발표 유력일로 보는 시각도 나왔다. 7월말 8월초에는 문 대통령의 휴가가 예정돼 있다.

그러나 청와대 기류는 최근 ‘8월 개각 발표’로 바뀌었다. 청와대가 최근 수석 3명을 동시에 교체했고, 지난 17일 문 대통령과 이 총리와의 주례 회동에서도 개각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여기에다 인사 검증 과정도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빠른 개각 발표 보다는 시간을 갖자는 분위기로 전환됐다는 관측이다.

임시국회 일정이 잡히지 않은 것도 고려 변수다. 7월 임시국회는 오는 26일이 마지막일이다. 8월은 대부분 국회의원들이 휴가를 떠나는데 장관 후보가 발표될 경우 청문회를 위한 임시국회 일정 조율,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등이 다시 필요하다. 때문에 9월 정기국회 개회에 맞춰 느지막이 8월말께 장관 인선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개각을 발표하면 정부는 사흘 내에 국회에 임명동의안을 제출하고, 국회는 이후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개각 발표가 이뤄진다면 일단 공석인 농식품부 장관 자리를 메우는 게 급선무다. 당초엔 농식품부 장관에는 전남 담양ㆍ함평ㆍ영광ㆍ장성 지역구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 승진설도 거론된다.

법무ㆍ국방ㆍ환경ㆍ여성가족부 장관 교체설도 나왔지만 현재는 가능성이 낮아졌다. 특히 송영무 국방부 장관 교체는 사실상 무산됐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 보고 시점 논란 등이 뜨겁지만 송 장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신임이 크고, 국방개혁 최종 보고가 9부 능선을 넘어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송 장관 교체는 국방개혁 포기로 비쳐질 공산이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람을 잘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스타일을 고려하면 장관 개각 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재 거론되는 대부분의 후임장관 하마평은 장관을 하고 싶은 인사들의 ‘자가발전’이란 분석도 적지 않다. 하마평이 거센 장관직은 고용노동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으로 해당 장관직에는 2~3명씩 ‘후보군’이 따라 붙는다.

청와대 안팎에선 수석 교체에 따른 청와대 내 보직 변경을 위한 후속 연쇄 이동이 개각 보다 먼저 발표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인사청문회를 거칠 필요가 없어 검증 절차가 까다롭지 않다는 것이 이같은 전망을 내놓는 이유다. 청와대 관계자는 “장관 청문회는 준비 절차가 까다롭다. 상대적으로 발표가 쉬운 청와대 개편이 우선 발표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석희 기자/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