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소비자 54% “무역전쟁 속 美제품 불매운동할 것”
300개 도시거주 2000명 설문조사

중국 소비자의 절반은 격화하는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 미국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염두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산하 연구기관 FT 컨피덴셜 리서치(FTCR)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중국 내 300개 도시에 거주하는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4%가 미국 제품 구매를 ‘아마도’ 또는 ‘확실하게’ 중단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특히 대도시 외곽에 거주하는 소득 수준 중하위 계층 25~29세에서는 이런 응답이 두드러졌다. 불매운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자는 13%에 그쳤다. 나머지 33%는 확신할 수 없거나 현재 미국 제품을 쓰지 않고 있다고 했다.

미국은 지난 6일 34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중국은 즉각 같은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으로 ‘맞대응’하면서도 중국 내 소비자에게 불매운동을 요구하지는 않았다.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역풍’에 대한 우려 때문에 불매운동에 나서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안·리스크분야 기업 컨트롤 리스크스의 수석 파트너 켄트 케들은 “중국 당국은 과거 일본·한국 상품에 했던 것처럼 하지 않았다”며 “그들의 반응은 아주 신중할 것이다. 전 세계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그들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 결정을 이유로 한국 상품·서비스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인 바 있다. 한국은 관광 분야에서만 68억달러 규모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2012년 9월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 영유권 분쟁 때도 중국 내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했다. 일본 자동차의 중국 수출은 1년 만에 32% 줄었다.

중국의 유명 블로거인 시마 핑방은 “현재 미·중간 무역을 둘러싼 긴장은 중국 언론에서도 덜 도발적인 방식으로 다뤄지고 있다”며 “그 이유는 미국이 중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한국이 미치는 영향의 10배 이상”이라고 말했다. 

양영경 기자/y2k@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