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저임금 불똥 대기업으로] 성장 멈춘 편의점업계 “정부, 해도 너무해”
올해에 이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 본사가 최저임금 인상 이슈의 ‘공공의 적’이 되고 있다. 사진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직접 편의점을 정리하고 있는 점주 모습.

“불공정 행위 조사 강화 하겠다”
본사에 수수료 인하 등 압박
올 영업익 급락…지원여력 없어


유통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편의점 본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편의점간 출혈경쟁과 가맹점 상생지원책 마련 등으로 올해 성장이 사실상 멈춘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 이슈의 ‘공공의 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 본사는 이래저래 압박을 받고 있다. 편의점 가맹점 점주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빌미로 본사에 가맹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공정거래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는 가맹 계약 조항 개선과 가맹주 지원책을 마련하라며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본사에 가맹수수료 인하와 근접 출점 중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근접 출점의 경우 가맹점주들의 생존을 위해 현행 같은 브랜드만 250m 이내에 신규 출점을 않는 근접 출점 금지를 전 편의점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편의점 본사를 향한 정부의 압박도 거세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가맹점주 부담을 가중시키는 편의점 본사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인 지난 17일 공정위는 세븐일레븐과 이마트 24 등 편의점 본사 두 곳에 대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18일에는 산업부가 편의점 본사 4사와 한국편의점산업협회 관계자들을 불러모으는 등 강도높은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 주관으로 열린 이날 회의도 ‘소상공인 지원 대책회의’라지만 사실상 최저임금 인상 부담을 편의점 본사가 떠안는 방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나와 탈탈 털면 뭐라도 안나오는 기업이 있냐, 또 산업부가 지원책 내놓으라면 버틸 수 있는 기업 있겠는가”라며 “경기불황 속에서 가뜩이나 편의점간 경쟁과 상생 재원 마련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편의점 본사가 마치 최저임금 갈등의 원흉으로 몰리는 것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해도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며 “대기업이라는 이름으로 사업하기 정말 힘들다”고 정부를 향해 볼멘소리를 냈다.

실제로 편의점 본사의 올해 영업이익률은 곤두박질치고 있다. 심지어 영업이익률 0%대 기업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GS25의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은 1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7.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3분의1이 줄어든 것이다. 지난해말 4%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던 CU 역시 지난 1분기에 1.9%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심지어 세븐일레븐의 1분기 영업이익률 0%대다.

A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소비시장은 점점 위축되는데 업체간 경쟁은 오히려 치열해지고 있다”며 “특히 올해 최저임금이 전년대비 16.4% 오르면서 가맹점주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상생안’을 마련하라는 정부의 요구에 따라 상생 재원을 확보하다보니 영업이익이 수직하강할 수 밖에 없었다”고 했다.

CU는 지난해 12월 최대 4500억원을 5년간 지원하는 방안을 내놓았으며 GS25는 지난해 7월 최저 수입 보장 등으로 연간 75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B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내년 최저임금 인상과 가맹주들의 불만으로 정부가 또다기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하는데 정말 쥐어짜도 할 여력이 없다”고 하소연 했다.

박세환 기자/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