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죽기전에 꼭 가봐야할 곳’ 라오스의 4색 매력
청정생태 기반의 친자연 물놀이 청년 천국
최고의 인정, 바가지 없고, 음식 건강한 곳
블루라군 쏭강, 탐쌍동굴에서 자연과 한몸
루앙프라방, 비엔티안 유적과 야시장 일품
버기카 길목 한국 기부한 나쏨초등교 푸근


[헤럴드경제, 방비엥=함영훈 기자] 라오스는 ‘바가지’가 없는 세계 유일의 국가이다.

음식을 만들 때 최선의 식재료와 정성을 다하는, ‘먹는 것 가지고는 장난 치지 않는’ 몇 안되는 나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는 라오스 사람들의 정직하고 정성스런 마음에 비롯된 것이고, 그 나라 관습이자 문화이다.

[사진=방비엥의 블루라군]
자연과 함께 하는 방비엥 물놀이= 라오스는 청정생태, 놀이, 문화재, 먹거리 등 고른 매력을 가진 곳이다. 특히 놀이는 청정생태를 기반으로 한 것이어서 건강하고 친자연적이다.

방비엥의 블루가군, 쏭강, 하천동굴은 한국의 스타 방송연예인 김용만, 안정환, 김성주, 차태현, 유연석, 손호준를 자연인으로, 동심으로 돌아가게 했고, 비엔티안의 왓탓루앙, 왓시사켓, 왓호파깨우 사원에 담긴 휴머니즘과 이타적 마음은 관광객들을 초심으로 안내한다.

뉴욕타임스는 일생에 단 한번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 라오스를 선정했다.

‘달의 도시’ 라 불리는 라오스의 관문, 비엔티안의 위대한 불탑 왓탓루앙은 불교 문화의 정수를 보여준다.

[사진=평안한 안식 ‘웰다잉’을 상징하는 비엔티안 탓루앙 사원의 와불]
비엔티안, 루앙프라방 유적 즐비= 라오스의 옛 수도로 가장 많은 역사적, 예술적 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루앙프라방, 배낭여행객의 성지이자 중국의 소림과 비슷하여 소계림으로 불리는 방비엥까지 작은 나라지만 다양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루앙프라방은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고,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이다.

방비엥에는 또 코끼리가 죽을 때가 되면 찾아온다는 비밀스러운 ‘탐쌍동굴’, 튜브를 타고 손전등을 켜고 통과하는 아슬아슬한 ‘탐남동굴’, 다양한 나라의 여행객들이 가득한 ‘유러피안스트리트’도 있다.

라오스 최대 야시장인 비엔티안의 ‘메콩강야시장’은 태국 접경지 강변에 있는데, 기념품과 선물을 준비하는 곳이다. 시장 조성에 한국의 지원이 있어, 시장 입구에 태극기와 함께 감사의 뜻이 게시돼 있다.

[사진=한국의 기부로 지어진 나쏨 초등학교. 방비엥에서 블루라군 가는 길에서 살짝 벗어난 곳에 있다.]
한국의 따뜻한 온정= 방비엥 블루라군을 가기 위해 버기카를 몰고 작은 마을을 지나다 보면 태극기를 만난다.

가이드 권서광씨는 블루라군 가는 길에서 살짝 비켜난 이곳을 안내하면서 “우리나라가 기부해서 세운 나쏨초등학교 정문엔 태극기가 새겨져 있고. 마을 아이들이 한국인들을 참 좋아한다”면서 “작은 교사 여러 개가 집 처럼 생겼는데, 내집 같은 교실”이라고 설명했다.

드 넓은 운동장엔 골대가 서 있고, 아이들이 뛰어논다. 한국인 여행자의 마음은 이곳에서 더욱 푸근해지고 라오스에 여행 오길 참 잘 했다고 느낀다. 그리고는 블루라군과 쏭강, 탐남 동굴에서 동심에 빠진다.

[사진=비엔티안의 메콩강야시장]
7m 점프 성취감 최고= 블루라군 3m, 7m짜리 나뭇가지 점프대가 있는데, 3m짜리는 60대 아주머니도 뛴다. 7m 높이 나뭇가지에서 뛰면 의외로 멀다. 시청에서 종각까지 가는 것 같이 한참 걸린다. 언제 잠수하려나 하며 잠시 거리감을 잊을 때 풍덩 빠진다. 성취감이 최고이다. 구명조끼를 입으면 금방 물 위로 떠서 안전하다.

타잔처럼 매달려 물위를 나르는 타잔 다이빙은 한 번 떠나면 돌아오지 말고, 가는 때 혹은 오는때 중간에 물에 빠져야 한다. 자신의 날렵함을 과시하려다 떠난 곳으로 되돌아오면 돌 언덕에 반드시 부딪치게 돼 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7,8,9월 넓어진 여름 바캉스 기간에 가 볼 만한 곳으로 라오스를 일제히 추천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