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 편의점 가맹점주 “단체행동 불사”…불복종 ‘배수진’
전편협, 전체회의 통해 대응방향 결정
“공동휴업 등 생존권 수호 차원서 논의”
수익배분 구조·카드 수수료 조정도 요구


올해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인상된 데 이어 내년 최저임금도 10.9% 오른 시간당 8350원으로 결정되면서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편의점주들은 최저임금 인상, 본사와의 불공정 가맹 계약, 높은 임대료 등 ‘3중고’로 인해 폐업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편의점주들은 휴업과 같은 단체행동을 불사하겠다며 배수진을 쳤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가 이날 오후 갖는 확대 전체회의는 향후 집단행동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편협은 여기서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대한 대응 방향을 다시 결정하고, 향후 대응 시나리오에 들어가는 플랜에 돌입했다. 이날 회의에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각 사 편의점주 대표도 참석해 시선을 모았다.

전체회의에선 ▷월 1회 공동 휴업 ▷최대 35%인 로열티 인하 ▷카드 수수료 조정 ▷이종 브랜드 간 근접 출점 제한 등 실질적인 최저임금 고통 부담 경감 방안이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특히 심야 영업 시간(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일부 품목 할증 요금 적용, 역마진 공공성 서비스(종량제 봉투, 교통카드) 판매 축소 등과 관련한 정부와 가맹사업본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방안도 담았다.

전편협 관계자는 “동결을 요구한 최저임금이 인상돼 유감”이라며 “편의점의 생존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라면 어떠한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게 현재 입장”이라고 했다.

전편협의 대책 중에선 가맹점주 수익 개선에 방점을 둔 것도 적지 않아 주목된다. 매장 운영을 효율화해 최저임금 두자릿수 인상의 충격을 경감시키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사와 점주가 35대 65로 나눠 갖는 수익 배분구조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국 편의점 매장 수가 4만개를 돌파하면서 점포당 매출이 급감하고 있지만, 정률로 로열티를 받는 본사의 이익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편의점주는 본사에 지급하는 로열티 외에도 직원 급여, 점포 임차료, 통신비, 수도전기세, 제휴서비스 수수료, 오물수거료 등 각종 영업비용까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근접 출점 문제도 향후 논의 대상이다. 편의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근접 출점으로 인한 갈등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현재 같은 브랜드끼리는 250m의 거리 제한이 있지만 이종 브랜드는 본사들 간의 규제는 없어 출점 분쟁이 늘어나고 있다. 높은 카드 수수료 역시 부담이다. 편의점 카드 수수료는 2.5%(연매출 5억원 이상), 주유소는 1.5%,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마트는 0.7%로 편의점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전편협은 편의점주 부담 완화를 위한 후속 대책을 다각도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편협은 최저임금 인상 직후인 지난 14일 성명서를 내고 “2018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으로 이미 한계에 다다른 상태에서 점주들을 낭떠러지로 밀어 넣는 결과”라며 “이미 대다수 점주들은 12시간 이상 장시간의 근로에도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수익으로 연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일자리 안정자금 같은 실효성 없는 정책을 당장 중단하고 카드 수수료 조정과 같이 영세자영업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며 “또 이번 결정으로 인한 문제 해결과 함께 근접 출점, 상가임대료, 불공정 가맹계약 등 편의점 업계의 숙원 사항 해결에 정부와 가맹사업본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박로명 기자/dod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