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과기정통부, 남북협력팀 신설 검토
- 과학기술ㆍ정보통신 교류 협력 전담 조직 검토
- 외부전문가 참여하는 ’협의체‘도 가동
- 한반도 신경제지도 이행계획 수립 차원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남북 과학기술과 정보통신(ICT) 협력을 전담하는 조직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

외부 전문가들과 내부 인력이 참여하는 과학기술ㆍ정보통신 분야의 남북 협력을 위한 ‘협의회’도 가동된다.

27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최근 남북 관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남북협력팀’을 신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대북 경제제재 해제 등 남북 관계 진전에 대비해 5~6명의 인원으로 남북 과학기술, 정보통신 협력 업무를 담당할 팀을 꾸리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현재 남북과학기술, 정보통신 협력 업무는 1차관실 내 국제협력관실에서 맡고 있다. 하지만 국제협력관실에서 남북관계 업무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주, 유럽, 통상업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과기정통부는 남북협력팀이 만들어지면 남북교류 업무 추진이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외부 전문가와 과기정통부 내부 인력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남북협력추진협의회도 조만간 출범한다.

협의회는 과기정통부가 지난 4월말 판문점 선언 이후 외부 전문가들을 불러 진행해 온 ’스터디‘ 형식의 모임이 전환된 것이다.

협의회에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KT,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과학기술계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통신ㆍ과학기술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두 달 동안 정보통신ㆍ과학기술분야의 외부 전문가들로부터 남북 교류 현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통신업계와 과학기술계 출연기관들을 대상으로 남북교류의제도 수렴했다.

협의회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정보통신과 과학기술분야의 남북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한 세부 논의를 진행해 간다는 계획이다.

위원회와 같은 공식 조직은 아니지만 과기정통부에 남북 협력 관련 조직이 만들어지는 것은 처음이어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 ICTㆍ과학기술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교류 협력을 담당하는 상시적인 조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북방송통신교류추진위원회가 설치돼 있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경우 내년도 협력 사업 예산 증액을 추진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일련의 조치에 대해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맞춰 정보통신과 과학기술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부 이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bon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