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토부 26일 투자간담회…드론 스타트업에 ‘자금 물꼬’
농촌진흥청이 14일 경남 밀양시 산내면 일대에서 드론을 이용해 농경지 돌발해충 방제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스타트업ㆍ전문투자자 매칭지원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맞춤형 투자간담회를 오는 26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내 드론 안전ㆍ활성화 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건전한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드론 안전ㆍ활성화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예비창업이나 창업 7년 이내의 스타트업ㆍ벤처기업에 입주공간을 제공했다. 현재 22개 업체가 입주해 드론 기체와 활용, 부품 제조 등 다양한 생산 활동을 진행 중이다.

벤처ㆍ스타트업은 사업의 안정화와 자립화를 위한 민간 투자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다수의 업체가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벤처캐피탈(VC) 접촉, 투자조건 조율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원만 국토부 첨단항공과장은 “국내 스타트업ㆍ벤처기업은 창업지원자금, 보증 등 정책자금 의존도가 높은 편”이라며 “민간투자 유치로 이어지기 위한 투자기반 구축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4월부터 &기업진단 &역량 강화(투자전략 수립) &교육 &투자유치제안서(IR) 작성 &맞춤형 투자자 발굴 등을 추진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드론 추락에 따른 피해 방지를 위한 에어백 기술과 영상 인식기반으로 드론ㆍ조종자 간 거리를 유지하는 기술 등이 소개된다.

주현종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투자유치 간담회가 국내 드론산업에 있어 민간의 선순환 투자구조를 조성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벤처ㆍ엔젤 투자자 등 국내 투자기관과 유망 스타트업 간 1대 1 매칭을 지원해 민간투자 유치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