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환경부-장쑤성, 미세먼지 줄이기 양해각서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중국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한국 정부와 중국 지방 정부가 손을 잡는다.

환경부는 22일 중국 난징시에서 장쑤성 환경보호청과 환경정책 및 환경산업·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환경부와 중국 지방성 정부 간에 처음으로 체결하는 것으로 서명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왕티엔치 장쑤성 환경보호청장 등이 참석한다.

이번 양해각서로 한국과 장쑤성은 향후 환경정책·산업·기술분야 협력, 환경시장 정보 교류, 환경전문가 초청연수를 진행한다. 특히 양측은 각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한-장쑤성 환경협력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정례적인 회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양해각서 서명식에 이어 ‘한·중 공동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협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중소 환경기업과 장쑤성 소재 기업 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저감설비 계약 체결식이 열린다.

현테크이엔지와 중국 업체인 연운항중금마태의약포장유한회사 간 이번 계약은 12억원 규모로, 장쑤성 내 인쇄포장 공장에 VOCs를 저감하는 축열식 연소장치(RTO)와 농축조 1세트를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현테크이엔지의 축열연소 설비 기술은 대기 중 미세먼지로 바뀌는 VOCs를 99%까지 처리할 수 있다.

인구가 8000만명에 달하는 장쑤성은 중국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상위권에 있는 지역이다.

한국 정부는 장쑤성을 비롯해 산둥성, 허베이성, 산시성, 산시성, 랴오닝성, 네이멍구자치구, 지린성, 헤이룽장성, 허난성, 베이징시, 톈진시 등 12곳과 ‘한·중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을 벌이고 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로 장쑤성과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 한·중 미세먼지 실증사업 성과가 나와 중국발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