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토 웜비어 사망 1년…사과 없는 北ㆍ압박하는 美
-美 의회, 北 사과 촉구하며 대북제재 지속 강조
-트럼프ㆍ김정은, 정상회담서 웜비어 질문에 침묵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미국에 큰 충격을 안겨준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사망한지 꼭 1년이 됐지만 북한은 공식 사과가 없는 상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했지만 웜비어가 사망한지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북한은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게티이미지]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체제안전보장을 중심으로 한 북미대화가 급물살을 타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웜비어 사망을 비롯해 민감한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조심스런 분위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김 위원장과 가진 북미정상회담 때 ‘웜비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느냐’는 질문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다가 “웜비어의 안타까운 죽음 덕분에 정상회담까지 왔다. 그의 죽음은 헛되지 않았다”는 원론적 답변만 내놓았다.

당시 김 위원장의 통역은 이 질문을 전달하지도 않았다.

미온적인 미 행정부와 달리 미 의회 차원에서는 북한의 사과를 촉구하며 대북제재 완화를 금지하는 내용의 입법까지 추진중이다.

브렌던 보일(민주당) 하원의원과 랠프 노먼(공화당) 하원의원은 지난 13일 북한의 유가족에 대한 공식 사과를 촉구하면서 미 대통령이 북한 인권 개선과 관련한 의회 승인 없이는 대북제재를 완화 또는 유예ㆍ해제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웜비어 사망 이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으며, 미 의회는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금융기관 및 기업의 국제금융시장 접근을 규제하는 등의 ‘오토 웜비어 북핵제재법’과 ‘2017 오토 웜비어 대북 은행업무 제한법’ 등 이른바 ‘오토 웜비어법’을 잇달아 추진중이다.

그렉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HRNK) 사무총장은 RFA에 “북한 측의 공식적인 대응이 없다면 미국인 여행금지조치와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유가족들은 북한 당국의 가혹행위를 비판하고 있지만, 북한은 웜비어가 보툴리누스균(식중독)에 중독된 상태에서 수면제를 복용했기 때문에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맞서고 있다.

북한은 웜비어에게 인도적 조치를 베풀었다는 입장이어서 그의 사망에 대한 공식 사과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결국 향후 전개 양상에 따라 웜비어 사망은 북미관계에서 또 다른 난제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