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허위·과장’ 판치는 홈쇼핑 보험
4개사 평균 67점…모두 ‘미흡’
금융위, 조만간 개선안 발표


홈쇼핑의 보험상품 불완전판매는 여전하지만 금융당국의 개선책 마련은 늦춰지고 있다. 규제내용은 윤곽을 잡았지만, 아직 적용범위를 정하지 못해서다.

헤럴드경제가 최운열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금감원의 미스터리쇼핑(2015년 7월~9월) 결과에 따르면 홈쇼핑은 종합 평가 67.0점으로 ‘미흡’ 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미스터리쇼핑으로 4개 홈쇼핑 방송사의 38개 보험상품 판매방송을 평가했으며, TV방송 및 콜센터상담을 각 228회 점검했다. 4개 홈쇼핑사는 모두 큰 차이 없이 ‘미흡’ 등급을 받았다. 홈쇼핑 중에서도 TV는 ‘저조’, 콜센터는 ‘보통’ 등급을 받았다.

점검에서는 TV방송, 상담예약, 보험상담, 계약보전 등 홈쇼핑 방송 판매과정 전반에서 법규를 잘 준수하고 있는지, 소비자가 금융상품에 대해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지 등을 평가했다. 금감원은 “비대면 채널의 특성상 쌍방향 소통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해를 위한 설명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홈쇼핑 보험판매는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보장이 되지 않는데도 특정 치료가 보장이 되는 것처럼 허위ㆍ과장 광고하는 등 여러 문제점들이 불거졌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해야 할 일로 보험 불완전 판매 근절을 가장 먼저 꼽았다. 그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전이라도 소비자보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그 첫 번째 분야로 보험을 선정해 중점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과 생명보험ㆍ손해보험협회는 최근 보험상품 전화가입(TM)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TM채널 판매관행 개선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