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첫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영등포 20여 가구 신축
저층주거지 재생 본격 시동
통합지원센터 상담도 탄력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서울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가 구성됐다. 낡은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의 집주인들이 전원 합의를 통해 자체적으로 집을 개량ㆍ건설하는 사업이다.

한국감정원은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시행 이후 최초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가 구성됐다고 14일 밝혔다. ‘자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영등포구 당산동 3개 필지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성 분석과 컨설팅을 진행한 결과다.

한국감정원 자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 최초 주민합의체가 구성된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신축주택 조감도. [사진제공=한국감정원]

통합지원센터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 주택정비 수단인 자율주택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 10일 문을 열었다. 지역의 주민들은 5월 센터의 초기 사업성 분석을 지원받아 한 달여 만에 합의체를 구성했다.

노후주택이 있던 기존 3개 필지(428㎡)엔 5층 이하 주택 3개 동, 총 20여 가구 규모의 신규주택으로 신축된다. 통합지원센터는 사업비 신청과 설계사ㆍ시공사 안내, 인ㆍ허가 지원부터 이주까지 전 과정을 총괄해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합의체는 연 1.5%의 주택도시기금 저리 융자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김학규 한국감정원장은 “소규모 주택정비법 이후 제1호 주민합의체 구성을 성사시켜 자율주택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실마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노후ㆍ불량주택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지원센터는 전국 4곳에서 상담을 진행 중이다. 현재 20여 건의 사업지원 요청이 접수돼 사업성 분석 등 주민합의체 구성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