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미 정상회담]에너지공기업ㆍ국책硏, 남북경협 재개 대비 조직 신설
-한수원, 대북사업 전담팀…北 노후 수력 현대화ㆍ신재생에너지개발 준비
-광물자원公 ‘남북자원개발 TF 구성, 에너지硏 ‘개성공단 확장대비 연구’ 착수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6ㆍ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공기업과 국책 연구기관들도 관련 조직을 신설하고 연구를 강화하는 등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12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지난달 정재훈 사장의 지시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응하기 위한 대북사업 준비팀이 발족했다. 이 팀은 그린에너지본부에 팀장 1명과 팀원 1명으로 구성, 대북제재 해제 등 경협을 추진할 여건이 형성될 때를 대비해 노후 수력 현대화 등 수력발전 협력사업을 준비할 계획이다. 북한은 전체 발전량의 절반 이상을 수력에 의존하고 있지만, 수력발전설비가 노후화해 전력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950년대부터 풍부한 물 자원과 북·중 공동개발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해 큰 성과를 거뒀지만 경제상황 악화로 추가적인 투자를 할 경제적 여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사진=헤럴드경제DB]

또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분야와 다른 프로젝트와 연계한 신산업도 추진한다. 북한은 2012년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재생에너지 이용을 강조하고 있다. 북한은 중장기 개발을 통해 2044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을 500만㎾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도 산업은행과 개성공단 확장에 대비해 실무진 차원에서 최적의 에너지공급을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중이다.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이후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과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담긴 ‘한반도 신경제지도’ 경협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반도 신경제지도에는 개성공단 확장 등을 담고 있다. 에너지경제연 관계자는 “실무진 차원에서 논의 단계로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제재 완화 등으로 개성공단이 확장될 가능성에 대비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전의 자회사 동서발전도 북한에 풍력·석탄화력 발전소 건설을 검토했다. 광물자원공사도 남북자원개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다만, 한전은 정부의 남북경협관련 언급이 있을 때까지 관련 조직개편이나 사업 등을 발표하기 조심스럽다는 반응이다.

국책 연구기관도 잇달아 남북경협을 비롯한 한반도 신경제 분석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에 나섰다.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사회인문연구회 소속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최근 경제전략연구부 아래 북방경제실을 신설했다. 북방경제실장은 이석 경제전략연구부장이 겸직하며 북한경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고 거시적 측면에서의 북한경제 연구 강화에 나선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한반도 신경제포럼’을 발족했다. ‘한반도 신경제포럼’은 앞으로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논의내용을 정부 유관부처에 전달해 한반도 정책 수립과 추진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