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락전환 vs 반등임박…집값신호들 ‘오락가락’
거래실종·금리상승·입주봇물…
선거 이후 ’보유세‘ 최대관건

정부 규제로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꺾이고, 전국 기준으로는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주택시장 침체우려가 높다. 시장지표도 ‘하락’과 ‘반등’ 사이에서 엇갈리고 있다. 결국 지방선거 이후 정부가 보유세 등 추가 규제를 내놓을 지 여부가 시장의 방향을 가늠할 ‘마지막 지푸라기(the last straw)’가 될 전망이다.

▶비관론 “거래 실종, 금리 상승, 입주 봇물”=주택 거래량 하락세는 분명하다. 지난 5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5540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1만194건)의 절반 수준밖에 안된다.(서울부동산정보광장)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올 들어 매월 1만 건이 넘었으나 양도세 중과가 시작된 4월 6252건으로 급감하고, 5월엔 더 줄었다.

일반적으로 주택거래량 하락은 집값 하락의 전조다. 가격전망이 어두워지는 이유다. 주택산업연구원이 주택사업자(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소속 500개사)를 대상으로 전국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를 조사한 결과 6월 전망치가 64.0로 전달 대비 8.1p 떨어졌다. 이 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낮을 수록 부정적 응답이 많다는 뜻이다. 


설상가상으로 하반기엔 금리가 본격적으로 오르고, 수도권 중심으로 입주량도 늘어난다.

김재언 미래에셋대우 부동산수석매니저는 “그동안 너무 많이 올라 서울 등 수도권 집값은 조정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낙관론 “인허가 많고, 경매도 활발”=하지만 달리 봐야 할 지표도 꽤 많다. 대표적인 주택시장 선행지표로 여겨지는 경매시장의 아파트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과 주택 인ㆍ허가 실적이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평균 낙찰가율은 103.6%로 2011년 통계 작성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지지옥션) 사람들이 감정가보다 더 높은 가격에 낙찰 받고 있다는 이야기다. 낙찰가율은 경매 참여자들이 시장 상황을 예측해 입찰가를 써내기 때문에 시장이 좋아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건설업체들이 주택 인ㆍ허가를 많이 받는 것은 향후 시장상황이 좋아질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양도세 중과가 시작된 4월 수도권 인ㆍ허가 물량은 2만4193가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3% 늘었다. 최근 5년 4월 평균치와 비교할 때 15.4%나 증가한 물량이다. 지방 주택 인ㆍ허가 물량도 2만2544가구로 전년대비 1.5% 늘었다.

KB국민은행의 ‘KB부동산 매매가격 전망지수’는 5월 전국기준 87.5로 전달(87.2)보다 오히려 소폭 올랐다. 서울도 95.9로 전달(95.1)보다 회복됐다.

곽창석 도시와공간 대표는 “최근 많이 오른 지역이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고 봐야하며, 가을 성수기에 인기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뛰는 곳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일한 기자/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