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러, SOCㆍ에너지 등 남북러 3각 협력사업 모색…7일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헤럴드경제=이해준 기자]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오는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경제협력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한국과 러시아 정부가 남한ㆍ북한ㆍ러시아의 철도ㆍ가스ㆍ전력 등 3각 협력사업의 구체화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한국과 러시아는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양국의 경제부총리를 수석대표로 하는 ‘제17차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열고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과 지난 4월 한-러 정상간 전화통화에서 언급된 남북러 공동연구 등 3각 협력사업 재개방안을 논의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7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 앞서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와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번 회의에 한국측에서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통부 등 13개 부처 및 기관 고위 관계자가 참석했다. 러시아측에서는 유리 트루트네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를 수석대표로 연방정부와 경제개발부, 에너지부, 극동개발부, 교통부 등 9개 부처 및 기관과 기업 고위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이달 개최될 예정인 한러 정상회담의 경제분야 의제를 사전 조율하는 성격을 갖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2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했으며, 푸틴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판문점선언이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의 평화체제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특히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가 남북러의 3각 협력사업으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며 “러시아의 철도와 가스ㆍ전력 등이 한반도를 거쳐 시베리아로 연결될 경우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사업 본격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러한 기본인식을 토대로 양국 경제협력 기반 강화와 성장동력 확충 방안, 경제 등 다방면의 교류 확대를 통한 양국 국민의 행복증진 방안과 함께 철도ㆍ가스ㆍ전력 등 사회간접자본(SOC)과 에너지 분야의 3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특히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 등 국제적 여건조성을 전제로 3각 협력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3자간 공동연구 방안 등을 논의했다. 공동연구를 통해 사업타당성과 추진 방안을 수립한 후 여건이 조성될 경우 실행에 속도를 내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유라시아 대륙 국가들과 교통ㆍ물류 등 SOC와 에너지 분야의 협력망을 구축해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속 성장의 토대를 구축한다는 신(新)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가 이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hj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