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T리뷰-넷기어 R7800]착실한 성능의 고급형 공유기


유무선공유기를 구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무선전송능력과 전파도달거리를 꼽을 것이다. 유선랜을 분배해주는 기기 성능은 보급형까지도 상향평준화된 상태라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USB단자를 이용한 부가 기능은 있으면 좋긴 하지만 별도 기기를 구입하면 더 우수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고유기능 가운데 성능차이가 뚜렷한 무선능력을 보게 되는 것이다.
 



전파를 이용하는 무선전송능력은 기기의 가격에 직결된다. 더 많은 안테나, 최신 통신규격, 우수한 연산 칩, 착실한 세팅을 거친 기기는 그만큼 비싸다. 그렇지만 꼭 프리미엄급이 아니라도 무선전송능력을 위주로 내놓은 고급형 제품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넷기어가 새로 내놓은 R7800 유무선공유기는 화끈한 무선전송능력을 원하는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제품이다. 쿼드스트림 4X4 방식을 사용하며 듀얼밴드 주파수를 이용한 와이파이를 제공, 160MHz라는 넓은 대역폭을 지원하는 이 제품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우주선 모양의 멋진 외형
넷기어 R7800는 고성능 제품답게 디자인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우선 재질은 블랙 플라스틱으로 중후하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크기는 일반 셋톱박스 정도인데, 모양은 일반 직사각형 구조와 다르다. 다각형으로 깎여진 전체 모양은 SF영화에 나오는 우주선이나 스텔스 폭격기 같은 형태다. 윗면은 마름모꼴이며, 중앙에는 흰색으로 마킹된 넷기어 로고가 붙어있다.  윗면 하단에는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 패널이 배치돼 있다.
 




앞면과 옆면에는 작은 사각형 모양 슬릿을 넣었다. 방열구 역할을 하면서 디자인에서도 우주선 형태를 부각시킨다. 고성능 연산 칩으로 인한 발열에 대비해 기능적으로도 충분히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양 옆면에는 관절이 달린 다각형 안테나가 각각 하나씩 총 2개 장착돼 있다. 옆면에도 확장단자가 붙어 있는데, 오른쪽에는 외부 저장장치 연결전용인 eSATA단자, 왼쪽에는 고속전송이 되는 USB 3.0 단자 2개가 탑재돼 있다.
 




바닥면에도 사각형 슬릿무늬가 방열구로 많이 탑재돼 있다. 바닥면 위쪽에는 각종 인증규격을 적은 라벨이 붙어있고, 그 밑으로 벽 등에 고정시킬 때 쓰는 홈이 준비돼 있다. 바닥에 밀착시키기 위해 네 모서리에는 고무재질로 된 얇은 받침대가 붙어있다.
주요기능이 집중 배치된 것은 뒷면이다. 여러 방향으로 돌리고 굽힐 수 있는 안테나가 뒷면 중앙부에 두 개 나란히 장착돼 있다. 모두 4개의 안테나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왼쪽부터 LED를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와 리셋버튼이 있다. 그 옆에는 4개의 일반 기가비트 인터넷 포트가 있으며,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온 단자를 연결하는 WAN 단자도 붙어있다. 이어 전원 연결 단자와 전원버튼이 탑재됐다. 

고성능 안테나와 높은 연산력
넷기어 R7800의 중요한 특징은 고성능 안테나와 높은 연산능력의 조합이 제공하는 빠른 무선 전송속도다. 빠른 연산을 위해 퀄컴 IPQ 8065 1.7GHz 듀얼코어 칩을 탑재했다. 여기에 플래시메모리 128MB, 램 512MB를 얹어 처리속도를 더욱 향상시켰다. 또한 4개의 분리형 안테나와 802.11ac 통신 규격을 채택했으며, 2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하는 듀얼밴드 쿼드 스트림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최대 속도는 2.53Gbps에 달한다. 
 




직진성이 강한 5GHz 고주파 무선신호를 잘 이용하기 위해 단말기 방향으로 주파수를 쏘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무선음영지역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또한 불필요한 간섭 현상을 줄이고 전체적인 무선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고속 USB 3.0포트 2개와 eSATA포트를 넷기어 전용 소프트웨어 '레디쉐어' 기능과 함께 이용해 간이 NAS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FTP, 각종 USB기기 충전도 가능하며, DLNA 미디어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TV, 콘솔 게임기,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미디어 파일을 탐색 및 재생할 수 있다. VPN으로 원격액세스를 할 수 있고, 비트토렌트 다운로러가 탑재돼 각종 파일을 외장 스토리지로 직접 내려받을 수도 있다.
 



뛰어난 무선전송능력
제품을 설치해서 직접 성능을 측정했다. 설치법은 일반 공유기와 같다. 전원을 연결하고 이더넷 공급자에게서 온 케이블을 입력 단자에 연결한다. 이후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하고자 하는 곳에는 유선으로 랜단자로 연결하면 된다. 이후 간단한 세팅만 하면 설정된 와이파이 AP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를 쓸 수 있다. 웹브라우저나 전용 앱을 통해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며, 넷기어 지니 앱을 이용하면 모바일 디바이스로도 기기 전체와 홈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실제 성능을 측정한 결과를 보자. 인터넷 공급자는 약 100MB로 제한이 걸린 KT 인터넷서비스다. 넷기어 R7800을 랜선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유선 전송 속도와 지연값을 측정했다. 다운로드 속도는 109.45Mbps이며 업로드 속도는 111.14Mbps이다. 최대속도와 거의 비슷한 정도로, 속도를 잘 받쳐주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연시간은 2.48ms로,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나타냈다.
 



이번에는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측정했다. 2.4GHz에서 먼저 측정한 결과를 보자. 왼쪽은 공유기에서 1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다. 장거리에 유리한 주파수 특성으로 인해 지연시간이 18.2ms이며 다운로드는 79.9Mbps, 업로드는 105Mbps이다. 오른쪽은 3미터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약간 느려지고 지연속도도 조금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번에는 직진성이 크고 간섭이 적은 5GHz에서 측정한 결과를 확인했다. 왼쪽은 공유기에서 1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다. 단거리에 강한 주파수 특성으로 근거리부터 우수한 결과가 나왔다. 지연시간은 7.98ms이며 다운로드가 97.9Mbps, 업로드가 115Mbps 정도가 나왔다. 오른쪽은 3미터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로, 지연시간만 약간 느려졌을 뿐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가 전혀 떨어지지 않았다.
 



힘세고 강한 유무선공유기
성능을 중시하는 고급형 공유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선전송능력이다. 이는 안테나를 많이 장착한 상태에서 최신 무선규격을 이용하고 연산능력이 착실히 뒷받침해야 완성된다. 또한 USB 등 확장 단자를 통해 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서 사용자 접근성을 위해 가격부담도 줄여야 한다. 
 



넷기어 R7800는 고급형 유무선공유기로서 필요한 요소를 착실하게 갖췄다. 매우 빠르고 넓은 영역의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며, 안정적인 유선랜 기능도 탑재했다. 네트워크 기기 세팅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모바일 앱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탑재된 USB단자를 이용해 간이 NAS와 미디어 스트리밍 기능을 쓸 수 있으며, DNLA기능으로 스마트TV와 연결해 홈시어터를 구축할 수 있다. 거기다 뛰어난 디자인을 통해 인테리어 요소까지 될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할 가치가 있다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